▲ 북한 로동신문은 3일자 지면에 어제 오전 "동해 원산만 수역에서 새형의 잠수함탄도탄(SLBM) '북극성-3'형 시험발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투데이코리아=김충호 기자 | 북한이 지난 2일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인 '북극성-3'형 시험발사에 성공했다고 3일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과학원은 2019년 10월2일 오전 조선 동해 원산만 수역에서 새형의 잠수함탄도탄 '북극성-3'형 시험발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중앙통신은 "새형의 탄도탄 시험발사는 고각 발사 방식으로 진행됐다"고 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발사 성공에 대한 축하는 보냈지만 발사 현장에는 불참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앙통신은 이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과학원은 2019년 10월 2일 오전 조선 동해 원산만 수역에서 새형의 잠수함탄도탄 ‘북극성-3형’ 시험발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새형의 탄도탄시험발사는 고각발사방식으로 진행됐다”며 “시험발사를 통해 새로 설계된 탄도탄의 핵심전술기술적 지표들이 과학기술적으로 확증됐으며 시험발사는 주변국가들의 안전에 사소한 부정적 영향도 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전날 오전 7시11분께 북한이 강원도 원산 북동쪽 해상에서 동쪽으로 발사한 미상의 탄도미사일 1발을 포착했으며, 북극성 계열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최대 비행고도는 910여km, 거리는 약 450km로 탐지됐다.

북한이 '북극성-3'형을 고각 발사 방식으로 시험발사 했다고 밝힌 점으로 볼 때 최대 사거리는 이보다 더 길 것으로 분석된다.

북한이 2017년 8월 존재를 알린 ‘북극성-3형’을 시험발사 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당시 북한은 김정은 위원장의 국방과학원 시찰 사진을 통해 ‘북극성-3형’이라고 적힌 설명판을 공개했다.

전문가들은 북극성-3형은 2016년 8월 시험발사에 성공한 북극성-1형과 2017년 2월 발사한 북극성-2형보다 사거리 등에서 성능이 개선됐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