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4일 도쿄에서 열린 임시국회에 참석해 개막 연설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성민 기자 | 일본이 한국을 상대로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를 시작하자 그 여파로 자국내 여론도 우려의 표시를 나타내고 있다. 한국으로의 수출 길이 막혀 일본의 중소기업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일본 현지 언론보도도 나왔다.


일본의 대표적인 경제 신문인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한국과 거래하던 일부 제조업체들이 여전히 수출 허가를 받지 못해 수출할 수 없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고 5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불화수소를 수출해온 모리타화학공업의 한 간부는 “9월 중 기대하고 있었지만 수출 재개가 10월 중이 될지 모르겠다”며 “매출에 미치는 영향도 커 한시라도 빨리 재개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같은 불화수소 업체인 스텔라케미파 측도 “이달 4일까지 한국 수출허가가 나오지 않았다”며 “계속 심사 중이라서 언제 나올지 예상할 수 없다”고 전했다.


수출허가를 받는 데 성공한 한 업체 측은 첫 번째 신청이 서류 미비를 이유로 반려되는 등 여러 번 신청한 끝에 허가가 나왔다고 전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두 번째 신청 이후로는 필요한 절차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원활하게 진행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 닛케이 보도에 따르면 일본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것이 위험하다고 판단한 한국 제조기업들이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한국 일각에선 한국산 불화수소를 사용하는데 회의적이다. 일본이 부품·소재를 공급하고 한국이 완제품을 만드는 분업 체제로 제조 비용을 최소화하고 싶어하는 것이 한국 기업의 속내라고 보도했다.

현재 LG디스플레이는 유기EL패널 생산 라인에서 한국산 불화수소를 시험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삼성전자도 최첨단 소재를 쓰지 않는 이전 세대 반도체 생산라인에선 한국산을 시험적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닛케이는 결론적으로 “일본에 한국은 제3위의 교역 상대국”이라며 “한국과의 관계 악화는 일본의 경제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일본은 지난 7월 4일부터 반도체 소재인 불화수소, 포토레지스트,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등 3개 핵심 품목의 한국 수출을 규제하기 시작했다.


수출 규제가 시작된 이후 지난달 말까지 약 3개월간 대상 3개 품목 중 경산성의 허가가 나온 것은 포토레지스트 3건, 불화수소 3건,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1건 등 7건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