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투데이코리아=이미경 기자 | 서울 집값이 다시 크게 급등하자 정부가 서울 25개구 전지역에서 부동산 특별단속에 나선다.

특히 강남·서초·송파·강동 등 강남4구와 일명 마용성(마포·용산·성동), 서대문구 등 8개구는 집중 조사지역으로 선정했다.

국토교통부는 11일부터 연말까지 서울시, 행정안전부, 국세청, 금융감독원, 금융위원회 등과 합동으로 서울 지역 실거래 합동조사에 돌입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이달 1일 발표한 ‘부동산 시장 보완방안’의 후속 조치다. 참여 기관 수만 32곳으로 역대 최대급이다.

이번 조사의 중점 사항은 올해 8월 이후 서울에서 진행된 부동산 계약 중 이상거래의 자금 출처를 추적하는 것이다. 증여가 의심스러운 미성년자 주택 구입과 업·다운 허위계약 의심 사례, 과도한 차입 거래 등이 대상이다.

만약 조사결과시 부동산 시장의 교란행위가 확인될 경우, 해당 지역 구청에서 과태료 부과와 결과를 각 기관별로 추가조사가 이뤄진다.

또 조사결과를 금융위·금감원·행안부(편법·불법대출), 경찰청(불법전매), 국세청(편법증여) 등 해당 기관에 즉시 통보해 조치하는 등 각종 편법·불법행위에 대해 엄중하고 신속하게 대응키로 했다.

관계기관 합동조사팀장인 남영우 국토교통부 토지정책과장은 “이번 관계기관 합동조사는 최근 서울 지역을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는 이상거래와 불법행위를 원천적으로 근절하기 위해 역대 합동조사 중 가장 많은 기관이 참여하는 강도 높은 조사로 이루어 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사대상 모두에게 자금조달내역과 대출 증빙자료, 통장 사본 및 입출금표, 현금조성 증명자료 등 소명자료를 요구할 계획이며 소명자료가 불분명한 경우, 추가 소명과 출석조사를 실시하여 불법행위 유무를 철저히 확인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