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5월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주최로 열린 '타다 퇴출 요구 집회'에서 관계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 렌터카 기반 차량 호출 서비스 ‘타다’와 갈등을 빚고 있는 택시업계가 이번엔 SK까지 압박을 가했다. 타다를 운영하는 VCNC의 모회사 쏘카에 대한 투자금을 회수하고, 이를 수락하지 않을 경우 ‘불매운동’까지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택시 4개 단체(이하 택시단체)는 10일 공동으로 성명서를 내고 “타다의 지분 100%를 가지고 있는 쏘카의 2대 주주로 불법영업을 일삼는 기업에 막대한 자본을 투자한 SK에 대해 투자금 회수 등 타다와의 관계 정리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택시단체는 “우리가 SK가스 등 SK 기업의 성장과 기업활동에 적지 않은 기여를 해 왔음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택시업계의 정당한 영업중지 요구에 영업확대로 응답하고 있는 타다와 쏘카에 SK가 막대한 자본을 투자하고 2대주주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에 대해 100만 택시가족은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우리 택시가족의 정당한 요구에 SK는 조속히 책임 있는 답변을 하라”며 “만일 택시가족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타다의 불법영업에 계속 동조한다면 우리는 불매운동을 포함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또 택시단체는 이날 성명서에서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에 ‘택시제도 개편방안’을 위한 실무논의기구에서 타다를 배제할 것을 요구했다. 또 국회에는 타다의 불법영업 금지를 골자로 한 김경진 의원(무소속)의 발의안을 정기국회 내에 통과시킬 것을 촉구했다.

한편 타다는 지난 7일 출범 1주년 기자회견을 갖고 내년까지 운행 차량을 1만대로 확대하고 현재 9000여명 수준인 드라이버를 5만명까지 늘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사회적 대타협 및 택시제도 개편방안에 따라 새로운 플랫폼 운송사업 제도화가 진행 중인 상황에 1만대 확장 발표는 부적절한 조치”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