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임 한달을 맞은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이미경 기자 | 대규모 원금 손실을 불러온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DLS) 사태에 대해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검사 결과 발견된 위법사항에 대해선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중조치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사기인가 아닌가에 부분에 대해선 "책임 범위가 아직 밝혀진 단계가 아니기 때문에 누구에게 어떤 징계를 내리겠다는 아직 이른 이야기"라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1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러한 취지의 내용을 담은 주요 금융정책 현안과제에 대해 설명했다.


▲ 우리·하나은행의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증권·펀드(DLS·DLF) 피해자비대위가 1일 오전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 앞에서 열린 'DLS판매 금융사 규탄 집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은 위원장은 "(취임 전)외부에서 볼땐 자산운용을 금융당국이 개입하는 것은 맞지 않다는 생각을 했었지만 악재가 반복되다 보니 투자자보호 문제를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기관들이야 스스로 보호하고 검토해 투자하지만, 개인투자자들도 있다 보니 생각이 서서히 변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투자 피해에 대해선 "자기 책임으로 투자하는 것이다. 투자하는 분들도 안전한지 잘 보고 판단해야 한다"며 “세상에 공짜 점심은 없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현재 소비자 피해와 관련해 현재까지 총 193건의 분쟁조정이 금감원에 접수된 만큼 불완전판매가 확인된 건은 신속하게 분쟁조정이 진행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의 '주요 해외금리 연계 DLF 관련 중간 검사결과'에 따르면 검사결과 발견된 불완전판매 의심사례는 전체 4000여건 가운데 20%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는 DLF 원금 대규모 손실사태와 관련해 다음달 초까지 금융권의 설계·운용·판매 모든 과정에 걸쳐 소비자보호 조치 및 금융회사 내부통제를 강화하는 제도 개선 종합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