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슬라 수퍼차저. (자료사진)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 글로벌 전기차(EV, PHEV, HEV) 탑재 배터리 사용량이 2017년 1월 이후 2년 7개월 만에 처음으로 감소했다. 그 동안의 전기차 배터리 시장 성장세로 비춰볼 때 지극히 이례적이다. 최대 시장인 중국과 미국의 배터리 사용량이 줄어든 것이 주요인으로 분석된다.
14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8월 세계 각국에 차량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7.0GWh(기가와트시)로 전년동월 대비 11.2% 감소했다.

국가별로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의 사용량이 20.4% 감소한 3.5GWh에 그쳤다. 중국 정부 당국의 보조금 축소와 경기침체 확산 등으로 현지 자동차 업계의 전기차 판매량이 급감한 것이 사용량 감소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두 번째로 큰 시장인 미국도 28.2% 급감한 1.5GWh로 조사됐다. 경기 침체 등에 따라 테슬라를 중심으로 BEV와 PHEV 판매가 줄어든 데에 따른 것이다.

반면 유럽은 77.7%나 급증해 대조를 이뤘다.

전기차 유형별로는 HEV 사용량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BEV와 PHEV의 사용량이 감소했다. 양대 시장인 중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BEV와 PHEV 판매량이 감소한 것이 중대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올 1~8월 누적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70.9GWh로 전년동기 대비 59.0% 증가했다. 올해 남은 기간을 볼 때 2019년 연간으로는 2018년보다 두 자릿수로 증가할 것이 확실시된다.

하지만 최근 중국 시장 침체가 본격화되고 미국 시장도 다소 휘청거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전기차 업계의 우려가 적지 않은 상황이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앞으로 국내 업계에서 중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전기차 판매 및 배터리 사용량 동향을 지속적으로 주의 깊게 지켜보면서 적절히 대응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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