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 노조,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 전수조사 시행 촉구

▲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성민 기자 | 인천공항공사 노동조합은 지난 15일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전수조사 시행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인천공항공사가 직원 채용시 협력사 직원의 친인척 73명을 비공개 채용하거나 내부 위원만으로 면접을 본 사례가 밝혀졌기 때문이다.

감사원 조사에 따르면 인천공항공사는 지난해 말부터 올해 2월까지 정규직전환 채용인원 3604명의 서류·면접 심사표가 없거나 폐기돼 공정성을 확인할 수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인천공항공사와의 통화에서 "저희도 사실여부를 조사중이지만 현재까지 해명할 내용은 없다"고 밝혔다.

이뿐만이 아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자산 대비 부채비율이 40%에 달하는데도 임직원들의 휴대폰 요금 1억 원 이상을 공사 재정으로 대납한 것으로 드러났다.

공사의 부채가 3조5000억 원이 넘는 상황에서 임직원들은 휴대폰 요금을 회사에 떠넘겼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15일 홍철호 의원(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에 따르면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2014년부터 올해 9월말까지 사장·부사장·각 본부장(상임이사)·감사위원·홍보실장 등 일부 임직원들에게 공사 예산으로 갤럭시S10+, 아이폰XR 등 스마트폰 45개를 지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지난해 말 기준 부채는 3조5628억 원으로 전체 자산 대비 부채 비율은 40%에 달한다. 반면 지난해 기준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연봉은 2억5949만원, 경영본부장(부사장) 등 상임이사들의 평균 연봉은 1억9137억 원에 달했다.

또 공사는 핸드폰 지급과 요금 대납 이유에 대해 “경영진의 효율적인 경영활동을 지원하기 위함”이라고 답변했다.

홍 의원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정부가 100%의 지분율을 가지고 있는 공공기관”이라며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는 고액 연봉을 받고 있는 경영진에 대한 휴대폰 지급과 요금 대납이 효율적인 경영활동과 무슨 상관관계가 있는지 기관감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인천공항공사는 지난 7일 국정감사에서 탈세 의혹도 거론됐다. 국세청이 김두관 의원(더불어민주당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에게 제출한 내용에 따르면 탑승교 조기 상각, 급유 시설 배관 감가상각 등으로 탈세한 것이 국세청에 적발돼 지난해 334억8300만 원을 추징당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