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 총회 참석차 미국 워싱턴D.C.를 방문 중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현지 시각) 미 재무부에서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과 면담을 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이미경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현지시간) 스티븐 므누친 미국 재무장관을 면담하고 자동차 관세부과대상 제외를 요청했다.

스티븐 므누친 미 재무장관은 “한국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겠다”고 답했다.

홍 부총리는 17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D.C에 있는 재무부에서 스티븐 므누친 미 재무장관과 양자면담을 갖고 외환정책, 이란 제재, 북한 이슈,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양측은 면담 후 양국 상호투자와 중남미·아세안 지역 등 공동 진출 촉진을 위한 협력방안을 담은 한미 인프라 협력 MOU를 체결했다. 이는 인프라 공동 투자를 위해 한·미 재무당국간 최초로 체결한 MOU다.

또한 이란 제재, 북한 문제,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관해서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이란 제재와 관련해 "한국 수출 기업의 이란 거래 관련 미수금 문제를 조속히 해결해달라"고 요청했다. 므누신 장관은 "양국 간 긴밀한 협의 하에 원만히 해결되기를 기대한다"고 답했다.

홍 부총리는 환율과 관련한 미국 정부의 상계관세 부과 계획에 대해 문의하고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자동차 관세 부과 대상에서 한국이 제외되도록 지원을 요청했다.

홍 부총리는 이어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 "국제 무역 규범에 위배되며 글로벌 가치사슬을 훼손해 세계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양국 간 대화와 외교적 노력을 통해 가능한 조속한 시일 내 해결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므누신 장관은 "한국과 일본 양국의 경제협력 관계가 조속히 회복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북한을 두고도 양측 긴밀한 소통과 빈틈없는 정책 공조를 동의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