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소충전소. (자료사진·현대자동차 제공)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 정부가 현재 31곳에 불과한 수소충전소를 오는 2040년까지 1200곳으로 확대한다. 2022년까지는 전국 어디서나 30분 이내에 수소충전소에 도착할 수 있는 인프라를 조성할 계획이다. 수소 가격은 절반으로 내린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및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의 후속조치로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을 22일 수립·발표했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방안을 통해 전국 각지의 수소 공급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지자체와 민간 사업자, 수소차 이용자의 수소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우선 수소 생산 방식 다양화, 저장·운송 인프라 확충을 통해 증가되는 수소 수요에 적절히 대응하고, 수소 가격을 지속 안정화할 방침이다.

오는 2022년 수소차 6만7000대 보급목표 달성시 연간 약 3만톤의 수소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향후 지역별 특화된 방식의 수소 생산 및 저장·운송 방식을 통해 이러한 수요에 적절히 대응할 계획이다.

먼저 ‘수소유통센터’ 설치를 추진해 적정 수준의 수소 가격을 유지·관리하고 장기적으로 대용량 튜브트레일러 제작, 파이프라인 건설, 액화 운송 확대 등을 통해 시장 중심의 수소 가격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2022년 kg당 6000원인 수소 가격을 2040년까지 3000원으로 내린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현재 31기에 불과한 일반 수소충전소 및 버스 전용충전소를 2022년까지 주요 도시(250기), 고속도로·환승센터 등 교통거점(60기)에 총 310기를 구축한다. 올 연말까지 이중 86기를 구축할 계획이다.

등록자동차 수, 인구 수, 지자체 면적, 수소차 보급량, 교통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광역지자체별로 균형 있게 수소충전소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2022년까지 전국 주요 도시에 누적 250기를 구축함으로써 수소차 운전자가 최대 30분 이내에 수소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도록 배치할 계획이다. 또 고속도로 등 교통거점에는 2022년까지 누적 60기를 구축한다.

장기적으로는 2030년까지 누적 660기, 2040년에는 누적 1200기를 구축한다.

정부 관계자는 “향후 정부는 이번에 발표한 구축 방안을 바탕으로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수소충전소의 경제성·편의성·안전성 제고를 위한 후속조치를 속도감 있게 이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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