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친서 전달...일본 언론 관계 개선 계기 불투명 보도

▲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해 9월11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 참석을 계기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양자회담을 가졌다. [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충호 기자 | 아키히토 일왕 즉위식에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24일 오전 11시쯤 아베 일본 총리를 만나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친서를 통해 나루히토 일왕의 즉위식을 축하하고 태풍 하기비스로 피해를 입은 일본 국민을 위로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총리와 아베 총리의 정상간 만남은 백색리스트 제외 등 서로간의 강공으로 인해 1년 여 만에 이뤄진 한일 최고위급 지도자 간의 만남이라 주목을 끈다.


이낙연 총리는 짧은 시간이지만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한 정부 차원의 의지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총리는 면담에 앞서 한일 양국이 지혜를 짜낸다면 돌파구가 만들어질 수 있지 않겠느냐며 기대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 총리는 어제(23일) 만찬장에서도 아베 총리와 만나 대화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1년여 만에 어렵게 이뤄진 만남인 만큼 그동안 쌓인 한일 갈등을 풀기 위한 대화의 초석을 마련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번 면담과 친서 전달로 다음 달 열리는 APEC 정상회의 등에서 한일 정상 간의 만남이 이뤄지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이번 면담은 한일 갈등의 근본 원인이 된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 이후 개최되는 한일 최고위급 간 대화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강제 징용 배상 문제를 둘러싸고 서로 입장 차가 큰 만큼 수출 규제 문제, 지소미아 종료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특히 다음달에는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등 다자회의가 예정돼 있어 한일 정상 간 만남 추진에도 용이하다.


다만 한일 정상이 어렵사리 자리를 마련할 지라도 강제징용 문제 해결에 관한 진전된 논의가 없다면 한일갈등 장기화는 불가피하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한편 일본 언론은 아베 총리와의 면담 성과에 대해 크게 기대하지 않는 모습이다.


일본 NHK는 한국 정부가 이번 면담으로 사태 해결을 모색하려 하지만 강제 징용 배상과 관련해 일본 정부의 요구는 변함이 없다고 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이번 면담이 관계 개선의 계기가 될지는 아직 불투명하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