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이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북한이 언급한 금강산관광 시설 철거와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김충호 기자 | 북한이 금강산 관광지구의 남측 시설물 철거를 논의하자는 통지문을 보내왔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철거지시를 내렸다는 북측의 보도가 나온 지 이틀만이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25일 “오늘 오전 북측은 남측 통일부 앞으로 금강산 관광시설 철거문제를 문서교환방식으로 논의하자는 통지문을 보내왔다”며 “정부는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우리 국민의 재산권 보호를 최우선한다는 방침 하에 적극 대처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도 이날 오전 국회에서 윤상현 외교통일위원장에게 현안보고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을 알렸다고 윤 위원장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위원장은 "(김연철 장관이) 북측에서 철거 계획에 대해 논의를 하자고 통지문이 왔다고 밝혀왔다"며 "대응 방침과 관련해 통일부가 현대아산, 관광공사 등과 실무협의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윤 위원장은 "(북한의 통지문은)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왔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윤 위원장에게 현안보고를 마친 직후 기자들에게 "엄중한 시기지만 통일부는 어떻게 해서든지 해법을 모색해나갈 것"이라며 "해법 모색에 있어 세 가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첫 번째로 가장 중요한 원칙은 우리 기업들의 재산권 보호, 두 번째는 북한 제재 같은 조건과 환경을 충분히 고려한다는 것. 세 번째는 북한 관광 전략이나 전반적으로 달라진 환경을 고려한 창의적인 해법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한편 앞서 지난 23일 북한 조선중앙통신, 노동신문 등은 김정은 위원장이 금강산 일대 관광시설을 두고 "보기만 해도 기분이 나빠지는 너절한 남측 시설들을 남측의 관계부문과 합의하여 싹 들어내도록 하고 금강산의 자연경관에 어울리는 현대적인 봉사시설들을 우리 식으로 새로 건설하여야 한다"고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