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국무총리가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미세먼지 특별대책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김연 기자 | 정부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농업·농촌분야에서 미세먼지 대응 정책을 추진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일 오전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 3차 미세먼지특별대책위원회를 개최돼 곧 다가올 농도 높은 미세먼지 시기에 대비하기 위한 특별 대책과 향후 5년간의 미세먼지 관리 종합 계획등 안건 2개를 심의·의결했다”며 이와 관련해 농업·농촌분야 미세먼지 대응 정책을 내실있게 추진하겠다고 1일 밝혔다.

농식품부가 추진할 농업·농촌분야의 과제는 ▲농촌 불법소각 방지 ▲축산 암모니아 저감 ▲노후 농기계 관리 등이다.

우선 농식품부는 농촌지역 불법소각 방지를 위해 전국 157개 농촌지역 시·군과 농협, 농업인 단체가 참여하는 ‘아름다운 농촌만들기 캠페인’을 통해 영농폐기물 등을 집중 수거할 예정이다.

또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시기에 환경부는 지자체, 산림청 등과 함께 합동으로 불법소각 기동단속반을 강화해 농촌과 산림 인접 지역의 불법소각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불법소각 기동단속반은 주말과 일출 전, 일몰 후 산림 주변 등에서 일어나는 불법소각을 집중 단속한다.

이어 미세먼지 원인물질 중 하나인 암모니아 저감을 위해서는 축산과 경종 분야에서 ▲ 농가 퇴비부숙도 지도·점검 ▲깨끗한 축상농장 지정 확대 ▲ 미생물 제제 가축분뇨 살포 및 미생물 제제 가축 급여 ▲화학비료 사용량 절감 ▲축사관리 환경 규제 강화 및 축·돈사 현대화 등의 방안을 시행한다.

농식품부는 “농업인 행동요령 자료를 제작․배포하고 관련 교육을 통해 미세먼지에 노출되기 쉬운 농업인을 적극 보호해 나갈 예정”이라며 “금년 11월부터는 농협과 협력하여 미세먼지 고농도 시기에 미세먼지 방지 마스크를 농업인에게 제공할 예정” 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