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대표이사 및 본부장 인선과정에 청와대 및 여권 관련 개입 여부 조사

▲ 최종삼 홈앤쇼핑 대표이사가 지난해 10월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종합국정감사에 출석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충호 기자 | 최종삼 홈앤쇼핑 대표와 본부장급(이사) 임원들이 자신들의 채용 대가로 현 여권 인사에게 뇌물을 주고 받은 사실이 경찰 수사로부터 드러났다.
보도에 따르면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지냈던 A씨는 지난해 초 홈앤쇼핑 임원 공모 절차가 진행되던 중 해당 임원들에게 “청와대에 잘 얘기해주겠다”며 돈을 받았으며, 이후 모두 임원에 채용됐다.

경찰은 지난 10월부터 조사에 착수해 A씨의 로비 관련자들을 소환 조사했다. 이 가운데 A씨는 최근 휴대폰 압수수색을 당한 후 잠적해 경찰이 신병확보에 나섰다.

홈앤쇼핑은 중소기업들을 위한 전문쇼핑몰로 중소기업중앙회(중기중앙회)가 최대주주다. 중기중앙회는 사실상 중소기업벤처부의 관리 감독을 받는 만큼 여권의 지시가 통하는 회사다.

또 홈앤쇼핑 대표이사는 7억 원, 본부장의 경우 2억 원이 넘는 연봉(인센티브 포함)을 받는 자리다. 이 때문에 지난 2017년 국정감사에서 경영진의 연봉이 지나치게 높다는 지적도 받은 바 있다.

주간조선 취재 결과 당시 청와대는 민간기업인 홈앤쇼핑 사장 및 임원 인선 과정에 구체적으로 개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사장 자리를 둘러싸고 문재인 정부 초대 내각에 몸담았던 장관과 현 청와대 비서관 사이에 언쟁까지 있었다는 의혹도 나온다.

서울지방경찰청은 홈앤쇼핑 내부 비리 등에 대해 제보를 받고 지난 10월부터 수사에 들어갔다. 경찰 수사는 지난해 6월 홈앤쇼핑 사장 및 본부장 인선 과정에서 대가성 채용 의혹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사건의 중심에는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지냈던 A씨이며, 경찰은 홈앤쇼핑 최종삼 대표이사가 채용 과정에서 A씨에게 2000만원을 건넨 사실을 확인했다.

다만 최 대표는 “A씨에게 건넨 돈이 빌려준 돈이며 최근까지도 상환을 요구해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홈앤쇼핑이 장애인 단체 등에 기부한 사회복지기금이 A씨에게 넘어간 경위에 대해서도 중점적으로 보고 있다.

홈앤쇼핑이 자체 사회복지기금을 특정 장애인 단체 등에 몇 차례 기부한 돈 중 일부가 A씨에게 리베이트 명목으로 건너간 것으로 확인됐다. 금액은 최소 7억 원에서 최대 32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됐다.

이에 최 대표는 “해당 기금은 본부장 전결사안이기 때문에 자신과는 관계가 없다”는 입장을 이사회에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이번 사건의 핵심은 홈앤쇼핑 사장 및 본부장 인선 과정에 청와대 및 정치권에서 얼마나 개입했는지 여부다.

주간조선 취재 결과 현 대표이사와 본부장이 임명될 때도 청와대가 대표 후보에 오른 사람들에 대해서 검증 작업을 실시했던 것도 사실로 확인됐다.

현 대표가 임명될 때 1차 서류심사를 거쳐 최종후보에 올랐던 인물은 총 6명이었다. 이 중 서류에서 1위를 했던 인물은 한 대기업 지주사 대표이사까지 거쳤고, 해당기업 유통회사의 CEO였던 B씨였다.

하지만 청와대가 B씨에 대한 ‘세평’을 곳곳에서 수집했고, 문재인 정부 초대 내각에서 장관을 맡았던 사람의 지원도 받았지만 B씨는 최종심사에서 결국 탈락했다.

홈앤쇼핑 안팎에서는 “B씨가 이명박 정부에서 방송통신위원장을 지냈던 최시중씨와 가깝다는 소문 때문에 청와대가 반대했다”는 소문이 파다했다.

더불어민주당 한 관계자는 “지인을 본부장에 추천한 것은 맞지만 결과적으로 채용이 되지 않았다”며 “잘 봐달라 정도는 할 수 있는 얘기 아니냐”고 반문했다.

결국 청와대가 홈앤쇼핑 사장 인선 작업에 관여했고, 여권 인사들도 본부장 인선에 입김을 행사한 것은 사실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