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기기로 접속하는 제 2의 공간 ‘버추얼 소셜월드’ 론칭

▲ SK텔레콤이 페이스북과 파트너십을 맺고 세계 대표 VR기기 오큘러스를 출시했다. 사진은 SK텔레콤이 론칭한 '버추얼 소셜월드' 내 클럽룸에서 사용자들과 커뮤니티 활동을 하는 모습이다.

투데이코리아=김현호 기자 | SK텔레콤이 ‘5G(5세대 이동통신) 가상세계’ 사업을 본격화한다. 이제 누구나 가상 공간에서 다른 사람과 만나 커피를 마시고 소개팅을 하고, 가상 사무실에서 회의를 하는 것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SK텔레콤은 19일 페이스북과 파트너십을 맺고 VR(가상현실)기기인 ‘오큘러스’를 출시하고 5G VR 시대의 핵심 서비스인 ‘버추얼 소셜 월드(Virtual Social World)’를 론칭한다고 밝혔다.

‘버추얼 소셜 월드’는 다수의 VR이용자들이 시공간을 초월한 가상 세계에서 커뮤니티 및 다양한 활동을 통해 타인들과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서비스다. SF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과 같이 현실의 모든 활동을 가상 세계로 확장하는 것이 목표로, 버추얼 소셜월드가 그 시작점이 될 거라는 게 SK텔레콤의 설명이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가상공간으로 접속할 수 있는 기기인 ‘오큘러스’를 페이스북과 함께 출시했다. SK텔레콤에 따르면 VR기기인 ‘오큘러스’나 ‘기어VR’을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무료로 오큘러스 스토어 내 ‘점프 VR’앱을 통해 버추얼 소셜 월드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버추얼 소셜월드’는 가상인물(아바타), 가상공간, 활동이 결합된 초현실 세계다. 이용자들은 자신의 분신 역할을 하는 아바타의 머리스타일부터 외모, 복장 등을 자유자재로 꾸미고 반려동물도 키울 수 있다.

또 다른 이용자를 만나 관계를 맺기도 한다. 다른 이용자와는 버추얼 소셜월드 내 7개 테마의 가상 공간에서 만날 수 있는데, 클럽룸·공연장·사무실·카페룸 등 다양하다. 클럽룸에서는 DJ가 되어 다른 이용자들과 춤을 출 수 있고, 카페룸에서는 커피를 앞에 두고 소개팅을 하는 것도 가능하다.

SK텔레콤은 가상공간의 범위를 앞으로 더 넓힐 전망이다. 2020년 상반기까지는 다국어 지원과 글로벌 이용자를 위한 클라우드 서버도 확대 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국내 이용자뿐 아니라 해외 이용자도 시공간을 넘어 ‘버추얼 소셜월드’에서 만날 수 있게 된다.
▲ SK텔레콤이 새롭게 선보이는 5G 가상현실 ‘버추얼소셜월드’ 속 마이룸에서 아바타를 꾸미는 모습이다.

SK텔레콤은 ‘버추얼 소셜 월드’ 기술을 5년 전부터 개발해왔다. ▲가상 세계를 만드는 저작도구 ‘T리얼 플랫폼’ ▲아바타를 만들고 조종하는 ‘아바타 프레임워크’ ▲다수 이용자의 활동을 실시간 동기화하는 ‘텔레프레즌스’ ▲현실적인 가상세계 구현을 위한 ‘실감 렌더링 기술’ 등이 서비스에 적용됐다. SK텔레콤이 관련 분야에 출원한 국내외 특허만 92건에 달한다.

또 VR기기 ‘오큘러스’를 함께 출시한 페이스북을 비롯해 카카오VX, 넥슨과도 가상 콘텐츠와 가상 게임 개발에 나선다. 카카오VX와는 지난 18일 전략적 제휴를 체결해 카카오 프렌즈 IP를 활용한 VR게임인 ‘프렌즈 VR 월드’를 연 내에 공개하고 게임사 ‘넥슨’의 인기게임 카트라이더, 크레이지아케이드, 버블파이터 캐릭터를 활용한 VR게임을 개발 중이다. 이용자들은 테니스, 양궁과 같은 다양한 미니 스포츠 게임을 1인칭 시점에서 즐길 수 있다.
스타트업 기업들과의 기술제휴도 활발하게 이루어질 전망이다. 스타트업 ‘마블러스’와는 협업을 통해 AI 기반 가상현실 영어학습 서비스 ‘스피킷(Speakit)’의 업그레이드 버전도 출시된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VR기반 데이트, 입국심사, 비즈니스 미팅 등 100편 이상 콘텐츠와 AI 레벨테스트 기능을 통해 효과적인 개인 맞춤형 학습이 가능하다.
아울러 SK텔레콤은 ‘점프VR’과 아바타, 3D렌더링 기술을 포함한 저작도구 ‘T리얼 플랫폼’을 기반으로 국내 개발사, 스타트업와 기술·서비스 협력을 강화한다. 헤커톤·공모전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국내 VR생태계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전진수 SK텔레콤 5GX서비스사업단장은 “전 세계 이용자가 만나는 가상 세계 구축을 위해 국내외 플랫폼·콘텐츠 기업과 편대를 구성해 VR시장을 함께 개척하고 있다”며 “‘가상 세계’를 빠르게 확장해 고객들에게 5G시대의 시공간을 초월한 초실감 경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