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기자동차 자료사진.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 지난달 판매된 글로벌 전기자동차(EV, PHEV, HEV) 탑재 배터리 사용량이 2개월 연속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판매된 전기차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10.0GWh로 전년동월 대비 10.5% 감소했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의 사용량이 30.7% 급감하며 4.4GWh에 그쳤다. 중국 정부의 보조금 축소와 경기침체 확산 등에 따른 여파가 이어지면서 전기차 판매 침체가 이뤄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난달 미국도 사용량이 2.0GWh로 27.3% 감소했다. 경기 침체 등의 요인으로 테슬라를 필두로 BEV와 PHEV 판매가 줄어들었다.

반면 유럽은 두 배 넘게 급증해 미국을 넘어서면서 호조세를 시현했다.

전기차 유형별로는 HEV 사용량이 급증했음에도 불구하고 BEV와 PHEV의 사용량이 모두 감소했다. 세계 양대 시장인 중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BEV와 PHEV 판매량이 감소한 데 따른 것이다.

다만 올 1~9월 누적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81.4GWh로 전년동기 대비 46.0% 증가했다. 올해 들어 지난 7월까지의 급성장세가 최근 2개월간의 감소폭을 충분히 상쇄했다. 하지만 누적 증가폭은 당분간 갈수록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최근 중국과 미국 시장이 다소 침체되면서 전기차와 배터리 성장세가 확연히 꺾이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며 “향후 국내 업계에서 현 시장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착실하게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가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