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재.자원개발 분야 1건도 없어

(서울=연합뉴스) 김재홍 기자 = 정부의 데이터베이스(DB) 구축 사업이 교육문화 분야 위주로 추진돼 편중 현상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방재와 자원개발 분야의 경우 사업 추진 실적이 전무하며 에너지 분야에서도 다른 분야에 비해 DB구축이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자치부는 1997년 말부터 추진한 정보화근로사업,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행정정보DB구축사업 등 정부DB 구축 현황을 조사한 결과, 실업 대책과 경기부양 등의 경제적 효과는 거뒀지만 행정정보 DB의 품질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23일 밝혔다.
정부DB 구축 현황을 보면 전체 24개 분야, 362개 사업 가운데 교육이 101개(27.9%)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국방 25개, 농림수산 24개, 상공업 개발 22개, 정보통신 20개 순이었다.
재난 방지와 자원개발 분야에서는 DB구축이 전혀 이뤄지지 않았고 에너지 분야도 5개 사업에 불과했다.
이와 함께 DB구축이 각 부처별로 이뤄져 행정기관간 정보유통과 체계적 관리가 어려운 것으로 드러났다.
행자부는 이같은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내달중 각 부처 의견 수렴을 거쳐 '중장기 행정정보DB 구축 기본계획'을 확정하기로 했다.
행자부는 이 기본계획에 특허정보, 외국인정보 등의 영문정보 DB화 사업과 영문DB의 국제 공유체계 구축 방안을 반영할 방침이다.
행자부 관계자는 "민원서류 감축을 위한 범정부 공유대상 주요 정보 70종을 우선 정비.보완하고, 에너지, 국민건강, 안전 등의 민원 분야와 대국민 행정서비스 개선 분야를 중심으로 DB 개선작업을 벌여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97년 말부터 정보화근로사업 등 3개 분야로 나뉘어 추진된 정부DB구축사업에는 그동안 1조570억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