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빨간 불 들어 온 청와대.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충호 기자 |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무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자료 확보를 위해 4일 오전 청와대 압수수색을 나섰다. 유 전 부시장이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된 지 일주일 만이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이정섭 부장검사)는 4일 오전 11시 30분부터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대한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검찰은 대통령 민정수석실 소속 박형철 반부패비서관과 이인걸 전 특감반장, 특감반원들에게서 조국 전 대통령 민정수석이 감찰무마를 지시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지난 2일 청와대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검찰 수사관 사망 사건 때문에 일정을 미룬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유 전 부시장 감찰을 중단하고 사표를 받자는 의견을 낸 인물로 지목된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도 최근 소환해 조사했다.


당시 청와대가 특감반원 컴퓨터에서 유 전 부시장 감찰 관련 내용을 모두 폐기시킨 정황도 검찰에 포착된 상태다.


이에 따라 검찰은 컴퓨터를 확보해 자료를 복원하는 방안을 검토해왔다.


하지만 청와대가 보안상의 이유로 압수수색을 거부할 가능성이 높아 의미 있는 자료를 확보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청와대에 대한 압수수색은 약 1년 만이다. 검찰은 지난해 12월 26일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이 폭로한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집행한 바 있다. 당시에도 청와대는 검찰과 협의해 자료를 임의제출했다.




한편 이와관련 조국 전 장관이 2017년 1월 25일 트위터에 올린 글도 회자되고 있다. 조국 전 장관은 “청와대, 특검의 압수수색을 거부할 것이다. 청와대 경호실이 특검이 영장집행을 막을 것이다. 특검, 영장유효 기간 동안 청와대 앞을 떠나지 말고, 하루에 몇 번이고, 그리고 매일 청와대 문을 두드려야 한다.”고 썼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