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웅 쏘카 대표(왼쪽)와 박재욱 VCNC 대표(오른쪽)가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타다 법정 공방 관련 1심 1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 최근 차량 호출 서비스 ‘타다’가 정부와 국회의 전방위 압박을 받고 있는 가운데 이재웅 쏘카 대표가 “제발 미래와 전체 국민편익 편에 서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쏘카는 타다를 운영하는 VCNC의 모회사다.
이 대표는 4일 자신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글을 올리고 “혁신의 편에 서달라고 하지는 않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해당 글과 함께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위정현 교수 인터뷰 기사를 공유했다.

이 대표는 “국토교통부의 여객운수사업법 개정안에도, 여당이 발의한 안에도 국민은 빠져있다”며 “국민의 편익보다는 특정 이익집단의 이익만을 생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발의한 국회의원도 택시산업 발전을 위한 법안이라고 스스로 인정한다. 여객운수사업법 개정은 바뀐 지형을 인정하고 미래를 위한 법을 만드는 방향으로 가야한다. 실패했고 아무도 행복하지 않은 낡은 틀에 새로운 산업을 억지로 끼워 넣을 일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특히 이 대표는 위 교수의 인터뷰 내용 중 ‘택시 업계의 지형 자체가 바뀌었기 때문에 규제도 변해야 한다. 1975년엔 택시의 여객운송부담률이 47%였으나 2016년엔 2.9%로 떨어졌다. 이젠 바뀌어야 할 때다’라는 부분을 발췌해 게시글 중간에 붙였다.

그는 “2016년엔 택시의 운송부담률 47%를 누가 가져갔을까”라며 “1975년부터 본격판매된 자가용 승용차다. 현재는 자가용 승용차가 50% 넘는 운송부담률을 담당하게 됐고 택시는 2.9%로 떨어졌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가 교통 문제를 해결하고 국민 편익을 증가시키려면 운송분담률 50%가 넘고 200조원에 이르는 1800만대의 자동차 소유시장을 혁신해서 공유기반으로 만들어야만 한다”며 “그래야 사회의 효율성도 높아지고 환경문제도 해결돼 국민 편익이 높아진다. 소유시장을 혁신해서 공유기반으로 바꾸게 되면 택시 시장도 다시 커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시장에서 2.9%밖에 선택받지 못한 택시산업에 공유 모빌리티 산업을 억지로 끼워 넣으면 기존 택시종사자도 신산업도 국민도 힘들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