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그룹과 ‘아모레퍼시픽 X TMIC 이노베이션 플랜트’ 설립


투데이코리아=편은지 기자 | 아모레퍼시픽그룹이 알리바바그룹과 손잡고 중국 시장 잡기를 본격화한다. 내년 초에는 중국의 전자상거래사이트 티몰에 전용상품을 출시한다.
아모레퍼시픽은 안세홍 대표이사와 알리바바 그룹의 리우 보(Liu Bo) 티몰∙타오바오 마케팅 총괄이 아모레퍼시픽 용산 본사에서 진행된 협약식을 통해 ‘아모레퍼시픽 X TMIC 이노베이션 플랜트’를 설립하기로 합의했다고 5일 밝혔다.

이를 통해 아모레퍼시픽의 자사 브랜드인 라네즈와 마몽드가 내년 초 티몰 전용으로 제품을 출시할 수 있게 됐다. 이외에도 중국 시장에 특화된 제품의 개발, 유통, 커뮤니케이션에 이르는 전반적인 과정을 알리바바와 협력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9월 아모레퍼시픽은 항저우에서 알리바바 그룹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당시 빅데이터에 기반한 소비자 연구와 신제품 개발 등에 긴밀하게 협력하기 위해 항저우시 알리바바 시시단지 인근에 협업 사무소인 ‘A2 항저우 캠프’를 열기로 합의했다.

이후 양사는 좀 더 구체화된 협업 프로세스를 만들어 왔다. 그 첫 결과로 ‘아모레퍼시픽 X TMIC 이노베이션 플랜트’를 설립하기로 합의한 것이다. 앞으로 양사는 중국 시장에 특화된 제품의 개발, 유통, 커뮤니케이션에 이르는 전반적인 과정을 긴밀하게 협력할 예정이다.

아모레퍼시픽은 티몰 이노베이션 센터를 통해 중국 소비층을 겨냥한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에 최적화된 데이터를 제공받을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우선 내년 초에는 라네즈와 마몽드가 중국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티몰 전용 제품으로 출시될 예정이며, 이어 설화수와 헤라 등의 브랜드가 티몰과 공동으로 개발한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안세홍 아모레퍼시픽 대표이사는 “아모레퍼시픽은 ‘티몰 이노베이션 센터’와 함께 개발한 혁신 상품을 통해 급변하는 중국 디지털 시장에 대응하고자 한다”며 “트렌드를 선도하는 제품 및 중국 고객에게 어필하기 위한 콘텐츠 개발 등 다각적인 협력을 통해 디지털 사업 역량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모레퍼시픽그룹은 2012년 라네즈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설화수와 이니스프리, 려 등 10개의 브랜드를 티몰에 입점시켜 판매하고 있다. 이번 알리바바와의 협약으로 티몰 전용제품을 입점시킬 수 있게 되면서 중국 시장 굳히기에 들어갈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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