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박영배 기자 |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대표 이강백)와 현대해운(대표 조명현)은 9일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의 신사옥에서 공정무역 실천기관 협약을 체결했다.


공정무역 실천기관 협약은 공정무역 사용을 작은 부분에서부터 실천하고 지지하는 사업을 펼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다.


현대해운은 해외물류 이사의 선두업체이기도 하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선두기업이기도 하다. 사내에서 제공하는 원두커피는 공정무역커피로 바꾸었고, 오래 전부터 고객에 대한 선물과 직원들에 대한 선물도 공정무역제품으로 제공하고 있다.




현대해운 조명현 대표는 “소비는 철저히 습관이다. 큰 변화는 작은 변화를 실천할 때 온다고 생각한다. 개인의 소비가 변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구매력이 큰 기업의 소비변화는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기업시민이라는 말도 있는데 그 말의 구체적 내용이 윤리적 소비에 앞장서는 기업이라는 의미로 나는 해석한다”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개념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했다.


앞으로 현대해운은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와 공정무역 제품 사용, 공정무역 워크숍 및 특강, 공정무역 캠페인 동참 등의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의 이강백 대표는 “현대해운은 협약을 떠나 공정무역을 포함해 사회적 책임활동에 이미 열심이다. 오늘의 협약은 감사와 명예를 부여하는 절차에 불과하다”고 평가했다.


한편,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는 2012년 소비자와 시민들의 지지를 바탕으로 설립된 순수공정무역단체이자 사회적 기업이다. 베트남, 필리핀, 코스타리카를 비롯한 저개발국 생산자들과 공정하고 평등한 파트너십을 맺으며 소외되고 빈곤한 생산자들의 자립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