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본관 브리핑룸에서 인공지능 국가전략 발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 정부가 미래먹거리인 ‘인공지능(AI)’ 분야 생태계를 조성하고 기술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전략을 발표했다. 범정부 역량을 결집해 2030년까지 디지털 경쟁력 세계 3위로 도약하고, 경제효과를 최대 455조원까지 창출하겠다는 목표다.
정부는 17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53회 국무회의’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비롯한 전 부처가 마련한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인공지능 국가전략은 우리나라의 강점을 살려 잘할 수 있는 분야에 선택과 집중을 추구하는 동시에, 인공지능 기술·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사람 중심의 인공지능 실현을 위한 추진과제들을 균형있게 담은 점이 특징이다.

먼저 정부는 세계 최고의 메모리 반도체 경쟁력을 지렛대로 활용해 인공지능 반도체 경쟁력 세계 1위로 설정했다. 인공지능 반도체 핵심기술 확보와 신개념 반도체(PIM) 개발에 전략 투자를 강화한다.

또 우리 국민의 지적 우수성을 토대로 어릴 때부터 쉽고 재미있게 소프트웨어(SW)와 인공지능을 배우고, 모든 연령·직군에 걸쳐 전 국민이 인공지능 기초역량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세계 최고의 인공지능 인재가 성장하는 토양을 조성한다.

아울러 최첨단 ICT(정보통신기술) 인프라를 토대로 세계적 수준의 ‘전자정부’를 넘어서는 인공지능 기반 ‘차세대 지능형 정부’로 탈바꿈해 수준 높은 공공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민의 체감도를 향상한다.

끝으로 인공지능의 혜택이 기술과 자본을 가진 계층에 집중되지 않고, 모든 국민이 고루 누릴 수 있도록 일자리 안전망 확충, 인공지능 윤리 정립 등을 통해 사람 중심의 인공지능 시대를 구현하는 데 정책적 노력을 강화한다.

정부는 ‘IT 강국을 넘어 AI 강국으로’를 비전으로 2030년까지 △디지털 경쟁력 세계 3위 △인공지능을 통한 지능화 경제효과 최대 455조원 창출 △삶의 질 세계 10위를 위해 3대 분야의 9대 전략과 100대 실행과제를 마련하기도 했다.

정부 관계자는 “정부는 대통령 직속의 현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인공지능의 범국가 위원회로 역할을 재정립해 이번 전략의 충실한 이행을 위한 범정부 협업 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며 “특히 대통령 주재 전략회의를 개최해 전 국민 교육, 전 산업 인공지능 활용 등 범정부적 과제의 실행력을 확보하고 대국민 성과 보고대회도 병행해 국민의 참여와 성과 확산에도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