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지난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 계단에서 열린 선거법 및 공수처법 규탄대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충호 기자 | 정치권은 자유한국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의 대응책으로 '비례한국당'을 만들겠다는 의사를 밝히자 4+1 협의체도 균열 조짐이 나오고 있다.
앞서 지난 19일 의원총회에서 심재철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좌파 연합세력 '심·정·손·박'(심상정·정동영·손학규·박지원)이 연동형 선거제를 밀어붙인다면 우리는 비례한국당을 만들 수밖에 없음을 미리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선거법 개정안 상정 및 표결을 강행할 경우 위성정당 격인 비례한국당으로 비례대표 의석수 감소를 막겠다는 입장을 내놓은 것이다.

이에 한국당 내부에서는 비례한국당을 창당할 경우 현역 국회의원을 비례한국당으로 출마하게 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한국당을 제외한 4+1 협의체(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의 공조가 어긋난 점을 파고든 셈이다.

지난 13일 자유한국당이 회기 결정을 위한 안건에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을 통한 합법적 의사진행 방해)를 신청했다. 이로써 이날 본회의를 열어 예산부수법안과 민생법안, 선거법 개정안과 검찰개혁 법안 등까지 모두 상정하려던 민주당은 당혹감을 표했다.

일각에선 민주당이 한국당과 선거법 개정안을 두고 '짬짜미'했다며 정의당과 민주평화당, 바른미래당이 강하게 반발했다. 이어 4+1 협의체 협상도 균열 조짐을 보인 것이다.

아직 선거법 개정 불가라는 당론은 변하지 않았지만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4+1 협의체를 압박하겠다는 의도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공당이 그런 탈법적이고 주권자의 뜻을 노골적으로 왜곡하겠다는 망언을 할 수가 있냐"고 지적하는 등 한국당의 변수에 놀라는 분위기다.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는 페이스북에서 비례한국당에 대해 "꼼수가 아닌 부당한 선거제도 개악에 대한 합법적 대처 방안이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선거법 개정안도 통과되지 않았으며 통과가 된다고 해도 정의당 지적과 공당으로 위성정당을 만드는 행동 자체에 대한 여론의 비판을 막을 수는 없다.

아직까지는 한국당이 비례한국당과 대규모 규탄대회를 통해 4+1 협의체를 압박하면서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비례한국당의 창당 준비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