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모집, 12월 27일 9시부터 12월 31일 17시까지

투데이코리아=이지현 기자 | <6편에 이어서>

▲ 나노신소재공학과


▲ 나노신소재공학 교수와 학생들 모습. 사진제공=세종대


나노신소재공학과는 물리, 화학, 수학, 재료공학의 기초소양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정보 · 전자 · 반도체 소재, 에너지 · 세라믹스 소재, 유기 · 고분자 · 바이오 소재, 구조 · 금속 소재 등의 기초 물성을 공부한다. 이를 응용한 정보 · 전자, 디스플레이, 에너지, 기계, 항공, 바이오, 의료, 환경 및 구조 재료의 설계, 제조 및 특성 분석 등을 심도 있게 배운다.

나노신소재공학과는 WTO의 출범에 따라 국가 간 기술사 자격의 상호 인정과 국제적 교육기준에 맞는 교육을 위하여 2007학년도부터 나노신소재공학 인증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또한, 에너지인력양성사업, BK플러스 등의 다양한 학부와 대학원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이론과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실무현장의 공학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나노신소재공학과를 졸업한 후에는 신소재와 나노기술을 필요로 하는 전자, 정보·통신, 에너지, 환경 등 모든 분야의 연구소 및 현장으로의 취업이 가능하며, 석·박사과정으로 진학하여 보다 심도있는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 데이터사이언스학과


▲ ‘2019 KOREA CLINICAL DATATHON’에서 대상을 받은 데이터사이언스학과 교수와 학생들 모습. 사진제공=세종대

데이터사이언스학과는 21세기 데이터 기술의 시대라고 할 정도로 사회적으로 데이터 기술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국가의 첨단산업 발전과 데이터 과학기술 개발에 이바지하는 창의적이고 분석력이 높은 데이터 전문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한다.


특히 소프트웨어 개발이 가능한 데이터전문가는 공급에 비해 수요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데이터사이언스학과에서는 데이터 분석을 다루는 소프트웨어 분야 및 대용량 고속 데이터 분석을 위한 하드웨어 분야에 대하여 기본적이면서 포괄적인 지식 습득 및 이를 데이터 분석에 응용하는 능력 배양에 중점을 둔 교육 과정을 제공한다.


데이터사이언스학과는 데이터 기술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 특화된 교과목을 학습한다. 컴퓨터의 핵심 과목과 데이터분석의 기초가 되는 통계학, 데이터수집, 분석, 시각화, 데이터고속처리 기술, 알파고의 핵심기술인 기계학습 등이 포함된다.


졸업에는 향후 빅데이터 전문가, 금융 정보 데이터 전문가,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전문가 등의 진로로 진출할 수 있게 된다.


▲ 물리천문학과


▲ 물리천문학과 수업 모습. 사진제공=세종대


자연과학에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분야인 물리학과 천문학은 과학기술의 발전과 우주 탐사 시대에서 아주 중요한 분야이다. 우주와 물질의 기원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물리학과 천문학의 기본원리를 탐구하고 이해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여 최첨단 과학기술과 우주시대를 선도한다.


물리천문학과에서는 그래핀을 비롯한 다양한 물체의 물리적 성질의 이해, 자연에서 가장 근본이 되는 소립자들의 상호 작용, 구성원이 많아지면서 일어나는 집단의 특성, 레이저를 비롯한 빛의 성질, 항성과 은하의 형성과 진화, 우주의 탄생과 거대 우주 구조까지 인류가 지적 활동을 시작한 이후부터 갖게 된 질문 가운데 가장 심오한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졸업 후에는 기초과학, 천문학, 전자, 광학, 컴퓨터 분야의 연구소 및 기업체 등의 취업과 물리학과 천문학 관련 분야의 국내 대학원 진학 혹은 해외 대학원에 유학할 수 있다.


취업의 경우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정보통신, 소프트웨어개발 분야에 주로 진출하게 되며,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포함한 전산 물리 트랙을 이수하면 금융모형분석과 같은 금융분야로도 진출할 수 있다. 천문학에 관심이 많은 경우 공무원(국립중앙과학관을 비롯한 과학 시설 관련 관리 업무), 지방자치단체 혹은 사설 천문대 운영, 천문기기 및 과학 교육 기자재와 관련된 기업, 과학문화 확산과 관련된 직업(한국과학 문화재단 등), 컴퓨터 혹은 의료진단을 비롯한 각종 영상처리 관련 업종(삼성 SDS 등)에 취업이 가능하다.


대학원 진학 시에는 입자물리학, 핵물리학, 고체물리학, 통계물리학, 생물물리학, 항성천문학, 은하천문학, 우주론, 전파천문학 등 기초 학문 분야에서 세계수준의 연구에 참여하고 연구개발에 관련된 직업으로 진출할 수 있다. 특히 반도체와 3D 디스플레이 등 실생활과 밀접한 응용분야 연구에 참여하여 관련 기업체와 연구기관에 진출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