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현호 기자 | 두산그룹이 ‘부실’의 정점으로 꼽히는 두산건설을 두산중공업의 완전 자회사로 전환했다. 이번 결정으로 두산건설은 비상장사로 전환되면서 두산중공업의 완전한 영향권 하에 편입되게 됐다.


두산중공업은 ‘의사결정 단계 최소화’, ‘신속한 부실정리’를 배경으로 꼽고 있다. 업계는 두산건설의 부실을 빠르게 처리하겠다는, 일종의 구조조정 과정이란 해석에 무게를 싣고 있다.


일각에선 이번결정을 두고 두산그룹이 두산건설을 하나의 ‘유동화’ 수단으로 삼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이란 해석도 대두된다. 다시 말해 완전한 정상화가 쉽지 않다면 일부 사업부 매각 등 구조조정을 통해 두산중공업의 유동성을 지원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삼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재계서는 두산그룹의 이번 결정을 두고 최근 있었던 ‘두산메카텍’ 현물출자와 연결짓는 시각도 나온다. 이는 두산그룹이 두산중공업에 현금 이외의 유동성을 지원하는 차원에서 두산메카텍을 넘겼고, 두산건설 역시 하나의 유동화 수단으로 완전 자회사 전환을 결정했다는 분석이다.


㈜두산이 직접 현금을 지원하지 않고도 두산중공업의 재무구조 개선을 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유사 시 해당 자산을 활용해 유동성 확보에도 나설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는 ‘확실히 살려야 할 계열사에 집중하겠다’는 그룹 차원의 결단으로 보여진다.

한편 두산건설은 올 2월 4000억 원 규모의 대규모 유상증자를 단행하려고 한 바 있다. 하지만 불과 1년도 안돼 두산중공업의 완전 자회사 편입으로 급선회했다.


그 배경에는 전혀 다른 ‘의사결정 라인’이 있었다는 지적도 나온다. 최고재무책임자(CFO) 출신 경영진들이 정상화 과정을 추진했지만 쉽사리 해결되지 않자, 두산건설에 상당한 애착을 갖고 있던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이 직접 나서 구조조정의 결단을 내렸다는 후문이다.


올 초 유상증자를 단행할 당시 주요 의사결정 라인은 ㈜두산, 두산중공업, 두산건설 등 경영진들이 주축이었다. 두산그룹은 재무구조 개선을 최우선 과제로 꼽고 있는만큼 계열사 대표이사에 최고재무책임자(CFO) 출신 인력들을 선임했다.


따라서 두산건설의 재무적 부실의 처리 방안도 주요 경영진들을 주축으로 대안이 마련됐다. ㈜두산의 김민철 대표이사, 두산중공업 최형희 대표이사 등 CFO 출신들이 당시 의사결정의 주요 라인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두산건설의 정상화 과정이 쉽지 않아지면서 정상화보다 구조조정에 방점을 둔 전략으로의 선회가 필요하다는 그룹 측 판단이 개입됐을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신속한 구조조정을 위해 상장사 자격을 내려 놓는 게 급선무였고, 이는 두산중공업의 완전 자회사 편입결정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두산건설에 대한 정상화 기대를 접고 신속한 구조조정을 추진하겠다는 의미는 결국 건설사업 포기까지 이어질 수 있는 중대한 결단이기 때문에 단순 두산그룹 계열사의 경영진 라인에서 결정될 수 있는 사안이 아니었고 박정원 회장이 최종적으로 결정했다는 것.


자칫 두산건설의 정상화가 아닌 구조조정으로 이어질 수 있는 중대 사안인만큼 큰 결단이 필요했을 것이란 분석인데, 두산건설에서 시작한 악성 재무구조가 모기업인 두산중공업은 물론 ㈜두산 등 다른 계열사에 연쇄 충격을 줄 가능성을 축소하기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었을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금융투자업계서 이번 결정으로 향후 두산그룹의 지배구조 및 사업구조가 개편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