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농림축산식품부)

투데이코리아=김성민 기자 |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맞아 신기술로 촉망받고 있는 여러 기술들이 우리 생활 곳곳으로 스며들고 있습니다. 이 신기술이 각 산업계에 스며들면서 산업계는 일대 지각변동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실제 4차산업혁명이라 불리우는 인공지능, 가상현실, 증강현실, ICT, 5G, 드론, 빅데이터,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의 발전으로 산업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 생활까지 변화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투데이코리아에서는 4차산업의 발전으로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반대로 이에 대한 부작용은 없는지 자동차, IT/스마트폰, 금융, 유통, 농업, 부동산으로 나누어 조사해 봤습니다. <편집자 주>

농업은 인류가 생존하기 위해 먹거리를 확보하는 것과 직결된다. 하지만 생산자는 허리를 숙여 밭을 가꾸거나 돈사에 들어가 돼지에게 사료를 주는 등 고단한 방식과 정부의 각종 규제를 소화하기 위해 고군분투할 수밖에 없었다. 이는 젊은 세대들이 농업을 회피하고 농촌도시가 고령화를 맞이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다.

하지만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이하 ICT)의 발달은 우리 세대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 또 이러한 것을 목적으로 발전해왔다. 이는 농업 활동에 있어 생산자의 편의성을 확대하자는 취지와 맞물려 ‘스마트 팜’(Smart와 Farm의 합성어)이라는 개념을 탄생시키기에 이르렀다.


▲ 스마트팜 도입엔 긍정적인 농심

지난 2019년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림부) 조사에 따르면 스마트 팜이 도입된 농가는 ▲생산량이 30.1% 상승 ▲병해충은 17.3% 하락 ▲고용노동비가 8.6% 하락했다고 발표하면서 “스마트 팜 도입이 농산업의 고령화를 막는 해결책”이라고 주장했다.

또 스마트팜은 기존 농사 대비 동일 면적에서 더 많은 수확량을 거둘 수 있으며 작물이 필요로 하는 최적의 생육환경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최소 인력으로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산업통산자원부도 이를 두고 “미래 식량 문제와 농촌 노동력 문제를 해결해줄 대안”이라고 평가했다.

현재 농림부는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원이라는 스마트 팜 관련 사업 수행 기관을 운영 중이다. 이는 ▲시설원예분야 ▲과수분야 ▲축산분야 중 농업경영체로 지정된 농업자에 한해 ‘ICT융복합지원사업’을 통한 신규도입장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한다.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원 관계자는 “스마트 팜 시설 지원을 신청한 농업경영자들은 농림부에서 배정된 예산량에 따라 지원받게 된다”며 “현재까지는 신청하면 1~2년 안에는 지원받을 수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원은 지난 2019년 ICT융복합지원사업의 예로써 스마트 팜 사례가 접목된 양돈 농장을 살펴봤다.

경기도 여주시에 위치한 동일농장 원동학 대표는 지난 2016년, 2018년에 걸친 ICT융복합 지원사업을 통해 총 3400만 원을 투자받았다.

원 대표는 농장 인력 감축의 필요성과 통합적인 농장 관리 시스템의 필요성을 느끼고 스마트팜 관련 정보를 듣게 되면서 적극적으로 도입을 결심했다.

또 “미래형 농장을 만들어 이제 농장에 직접 들어가지 않아도 CCTV나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체크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됐다”고 흡족해했다.

이어 대부분 양돈 농장이 필요로 하는 ‘포유모돈자동급이기’를 맨 처음 도입했다. 이 기계는 축산과학원이 2015년도에 개발했으며 새끼에게 젖을 먹이는 어미돼지를 위해 ICT 기술을 접목한 자동 급이 장치이다. 돼지가 사료를 먹고자 할 때 급이기에 있는 감지기(센서)를 건드리면 신호가 제어 컴퓨터로 전송되고 급이 프로그램에 의해 일정의 사료를 공급해주는 방식이다.

최동윤 축산환경과장은 “젖먹이 어미돼지 자동급이기는 양돈 농가에서 관심이 많았으나 가격 부담 때문에 상대적으로 쉽게 활용할 수 없었다”며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개발하면서 수입 제품 대비 20% 정도 가격을 낮췄다”고 전했다.

원 대표는 “돈사 내부 습도 관리를 위한 미스트 장치와 암모니아 가스 농도에 의해 자동으로 작동하는 환기 시스템을 추가하고 싶다”고 희망했다.

하지만 현재까지 암모니아 가스 농도로 작동되는 자동 환기시스템의 경우 아직 국내에서 개발되지 않아 도입이 어렵다.

그러면서 원 대표는 “현재 도입되어 사용 중인 신규도입장비나 시설도 센서 오작동 등 가끔 문제가 발생한다”며 “그래도 현재는 직접 수리나 정비가 가능한 수준이다. ‘사료급이기’ 도입으로 인해 사료를 직접 줄 필요가 없어 돼지의 건강 상태라던지 돈사 환경을 더 세심하게 관리하는데 남는 시간을 쓸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지난해 ‘2019 국정감사 이슈 분석’ 정책자료에 따르면 농림부가 스마트 팜 보급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농업 분야와 상생 방안의 정책 연계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한 입법조사처는 “스마트 팜 확대 보급 이후 생산량 증가로 판매가격의 하락과 판로 개척의 어려움이 예상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짚었다.


▲ 7000억 원 규모의 투자가 예상되는 스마트 팜 시장

현재 농림부는 시설 원예와 축산 분야를 중심으로 스마트 팜을 확산시키고 원예시설의 현대화·규모화를 추진 중이다. 특히 시설 원예 분야의 경우 스마트 농업 기반 조성사업 차원에서 스마트 팜 혁신밸리를 선정해 2022년까지 4개소를 완공할 계획이다.


지난 2018년 1차 선정지인 전북 김제와 경북 상주는 2020년까지 임대형 스마트 팜과 실증단지 등 핵심시설을 완료할 예정이며 2019년 2차로 선정된 전남 고흥과 경남 밀양은 내년 본격 착공될 예정이다. 스마트 팜 실증단지 온실구축에 개소 당 132억 원(국비 70%, 지방비 30%)이 배정돼 있다.

또 정부는 오는 2020~2029년까지 10년간 총 7160억 원 규모로 ▲농림부의 표준화·사업화 ▲농진청의 스마트팜 고도화 핵심기술 개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미래 스마트팜 기술개발 등을 패키지화하여 함께 개발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를 의식한 탓인지 LG그룹도 스마트 팜 사업에 시동을 걸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8년 LG이노텍(대표 박종석)과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은 양계 환경을 무인화 하는 ‘인공지능 스마트 팜 기술’ 개발에 나선 바 있다.

LG이노텍은 카메라 및 온·습도 센서 등으로 이뤄진 계측 시스템과 축산과학원이 제공한 표준화 정보를 바탕으로 질병이 의심되는 증상을 식별하는 딥러닝 알고리즘을 개발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립축산과학원은 식별 기준이 되는 닭의 성장단계별 행동 분석 연구 및 관련 표준 개발을 담당했다.

농촌진흥청 관계자는 “올해 안에 현장에서 적용을 시도할 계획이 있으나 연구 방향도 일부 수정됐다”며 “현재까진 어떠한 내용도 전달하기 어려워 연구결과에 따라 추가적인 내용을 발표 하겠다”고 답했다.

▲ 지난 8월 27일 전북 완주 국립축산과학원에서 양창범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원장(왼쪽에서 두번째)과 조원석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 상무(왼쪽에서 세번째)가 '스마트축산 상호협력 및 교류에 관한 협약식'을 체결했다. (사진=LG유플러스)

또 LG그룹의 유무선 통신 서비스 계열사인 LG유플러스도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과 5G 기반 스마트 축산 활성화를 위해 협력한다고 밝혔다.

양측은 ▲가금연구소-LG이노텍이 공동 개발하는 육계 무인사양관리 시스템, 체중 예측 등 기술개발 ▲현장 실증 및 검증 사업 확대 ▲농가 보급·확산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및 서비스 사업 ▲스마트축산 활성화를 위해 기타 축산분야의 지원 등에 관해 유기적인 협력에 나설 방침이다.

이어 연내 시범 대상 농가를 선정해 육계 체중 예측, 무인 사양관리 기술을 실증하며 다른 축종에 대한 기술 개발, 5G 스마트 팜 축산 서비스·솔루션의 글로벌 수출도 모색할 계획이다.


▲ 농산물 과잉생산으로 인한 가격 폭락과 일손 대체에 대한 고민 필요

그러나 지난해 3월 전남도가 농림축산식품부의 ‘스마트 팜 혁신밸리’ 사업 유치를 위해 나섰지만 농민단체의 반발로 골머리를 앓았다.

농민단체는 농산물 과잉생산으로 가격 폭락이 반복되고 있는 상황에서 생산시설만 늘리면 지역 농민들을 더욱 피폐하게 만든다는 이유에서였다. 중요한 것은 스마트 팜이 사람을 위한 기술임을 잊지 않고 농민을 위한 기술로 키워나가 그들로부터 지지를 받아야 한다.

또한 스마트 팜 도입으로 한 사람이 10~20명 몫을 한다면 일자리도 그 만큼 사라지는 사태가 벌어진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또 생산한 농산물을 판매하고 얻는 수익으로 스마트 팜에 들어가는 투자금을 회수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우려도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