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24일 중국 청두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 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충호 기자 |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한일 청구권 협정을 지켜야 국가 간 교제가 가능하다고 입장을 분명히 했다.
아베 총리는 12일 오전 방영된 NHK '일요토론'에 출연해 한국 내 자산이 조만간 강제 매각(현금화)될 가능성에 대해 "정말로 청구권 협정에 명확히 위반되는 행위"라며 "한일관계는 그런 행위를 하지 않겠다는 약속 속에서 지금까지 쌓아 올려왔다. 한일 관계의 기초인 기본 조약과 청구권 협정을 확실히 지킬 것을 (한국 측에) 강력히 요구해 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아베 총리는 “청구권 협정이 지켜지지 않는, 국가 간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 상황을 확실히 바꾸도록 할 필요가 있다”며 “나라 대 나라로 교제함에 있어서 약속이 지켜지지 않으면 교제할 수 없으니 그런 계기를 확실히 만들어 달라고 강하게 요구하고 싶으며, 앞서 (한일) 정상회담에서도 그것을 말씀드렸다”고 덧붙였다.

'한일 갈등사태 타개의 길을 어떻게 잡아나가고 있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대화를 해야 한다. 한일관계를 어떻게든 개선하고 싶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한일 관계의 기초는 65년의 한일 기본 조약과 청구권 협정이다. 청구권 협정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 국가와 국가 간의 약속이 지켜지지 않은 상황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북일 관계와 관련해서는 “납치·핵·미사일 등 여러 문제를 포괄적으로 해결하고 불행한 과거 문제를 청산해 일조(‘북일’의 의미)관계를 정상화한다는 (북일)평양선언(2002년 9월)에 따른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본 독자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조건 김정은 위원장을 마주 대할 결의”라고 강조했다.

현재 아베 총리는 중동 방문 중이며, NHK 인터뷰는 사전에 녹화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