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긴급 백신 투여, 방역 관리 강화” 발표

▲ 이재욱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이 1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구제역 감염(NSP) 추가발생에 따른 방역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 뉴시스)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 최근 국내 소 농장에서 구제역 감염항체(NSP)가 검출된 것과 관련 정부부처가 13일 긴급 백신 투여와 방역관리 강화 계획을 발표했다.
13일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강화군 소 사육농장에서 구제역 NSP 항체가 추가 검출된 것에 대해 구제역 가축 방역심의회를 개최, 방역상황에 대한 논의 결과를 반영해 강화된 방역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재욱 농식품부 차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강화군 소 사육농장에서 구제역 감염 항체(NSP)가 추가 검출됐고 여전히 백신접종이 미흡한 농가가 존재해 구제역 방역 조치를 대폭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일 강화군 젖소농장에서 구제역 감염항체가 처음 검출된 이후 강화군 전체 농가 검사과정에서 지난 12일 까지 총 11호가 확인된 상태로, 현재 항체양성률이 기준치인 80% 미만으로 확인됐다.

전문가들은 현재 구제역 임상증상을 보이는 가축이 없고 구제역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은 것은 그 동안 구제역 백신접종으로 가축의 면역력이 높아진데 따른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NSP 항체가 추가 검출됨에 따라 백신접종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은 농가가 5곳이나 되는 만큼 구제역 확산의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이에 농식품부는 철저한 대비를 위해 백신접종과 소독 등 방역조치를 강화한다.

이 차관은 "감염항체가 검출된 강화군과 김포시는 소와 염소 전체 3만9000마리에 대해 오는 23일까지 일제 백신접종을 신속하게 완료해달라"며 "전국의 소·염소 사육농가도 일제접종시 백신 접종이 누락된 개체에 대해 보강접종을 오는 18일까지 철저히 이행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이 차관은 "농가의 백신접종 이행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농장에서 자체 접종하는 전업규모 소(50두 이상) 사육농장(전국 2만1000호) 전체를 대상으로 정밀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라며 "우선적으로 접경지역 14개 시․군의 경우 2월말까지 검사를 실시하고, 전국적으로도 상반기내 검사를 조속히 완료할 것"이라고 밝혔다.

포함되는 지역으로는 인천 강화군과 옹진군, 경기도 김포, 고양, 파주, 양주, 동두천, 연천, 포천, 강원도 철원군, 화천, 양구, 인제, 고성 등이다.

이동통제도 발표됐다. 강화군 nsp 항체 검출 농장에 대한 이동제한이 해제 될 때까지 강화군에서 사료 또는 가축을 운반하는 전용차량을 별도로 지정해 운영하고 검역본부에서 축산 관련 차량에 부착된 GPS 위치정보 확인을 통해 위반 여부 등을 확인, 관리한다.
이어 농식품부는 이번 강화군 NSP 항체 추가 검출 상황과 관련해 강화된 방역조치에 차질 없도록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축산농가에서는 소독과 구제역 백신접종 등 예방조치를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드리고, 강화군 및 김포시 지역 구제역 긴급 백신접종과 전국적으로 실시되는 누락개체에 대한 보강 접종을 기간내 빠짐없이 실시해 농장 단위 방역관리에 신경써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