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 택시업계와의 갈등, 검찰의 기소, 국회의 타다 금지법 논의 등 전방위 압박 속에 위기를 겪고 있는 차량 호출 서비스 ‘타다’ 사태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택시업계의 이익을 보장하면서 혁신기업이 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에서 진행된 신년기자회견에서 ‘타다와 같은 새로운 서비스가 이해관계 충돌을 풀어낼 수 있도록 할 구상을 말해달라’는 질문에 “타다 같은 문제들을 논의하는 사회적 타협기구들이 건별로 만들어질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규제샌드박스 도입 등 세계 어느나라보다 규제 혁신에서 속도를 내고 있다”며 “실제로 많은 성과도 거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그러나 타다 문제처럼 신구산업 간의 사회적 갈등이 생기는 문제들을 아직 풀지 못하고 있다”며 “기존의 택시하는 분들의 이익을 최대한 보장하면서, 또 타다 같은 혁신적인 영업들이 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서비스 출시부터 택시업계의 반발에 부딪힌 타다는 현재 검찰의 기소로 타다 운영사 VCNC 박재욱 대표와 VCNC의 모회사 쏘카 이재웅 대표가 재판을 받고 있다. 여기에 국회에서는 타다 금지법으로 불리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이 계류돼 있어 타다는 사업 중단 위기에 봉착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