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IBK기업은행은 일종의 공공기관으로 인사권이 정부에 있다"며 "내부 출신이 아니라는 이유만으로 비토(veto, 사안에 대한 결정을 거부할 수 있는 권리)하는 것은 옳지 못한다"고 발언했다.
이에 대해 기업은행 노조는 "야당시절 낙하산 인사를 반대해놓고 왜 지금은 낙하산 기업은행장에 임명하느냐"고 입장문을 내면서 정면 반박에 나섰다.

이날 문 대통령은 청와대 영빈관에서 신년기자회견을 열면서 최근 기업은행 노조가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을 임명한 것에 대해 '낙하산 인사'라는 비판을 받자 이같이 발언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은행은 정부가 투자한 국책은행이자 정책금융기관으로 일종의 공공기관"이라며 "우리가 변화가 필요하면 (행장을) 외부에서 수혈하고, 안정이 필요하면 내부에서 발탁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노조가 강조했던 기업은행 내부출신의 인사가 아닌 외부에서 들어왔다는 이유만으로 반대한다는 것은 안된다는 우회적 비판으로 읽힌다.


▲ IBK기업은행 노조가 지난 3일 오전 서울 중구 IBK기업은행 본점에 출근하는 윤종원 신임 기업은행장의 출근을 저지하고 있다. 이날 윤 신임 행장은 노동조합이 '낙하산 인사'에 반대하며 출근 저지 투쟁을 펼쳐 출근하지 못한 채 발걸음을 돌렸다. 사진제공=뉴시스
윤 행장은 임명 이후 지난 7일까지 기업은행으로 출근을 시도했으나 노조의 물리적 방해로 인해 저지당했다. 이후 인근 한국금융연구원에 임시 집무실을 마련하고 부행장 상견례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행장은 거시경제, 국내·국제금융, 재정, 산업, 구조개혁 등 경제정책 전반을 담당한 정통 경제관료 출신이다.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으며 미국 UCLA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하지만 기업은행의 행장으로 임명됐으나 노조와의 입장차가 확연하다. 10년만에 기업은행 행장에 관료 출신인점을 두고 낙하산 논란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노조는 윤 행장이 은행 등 금융업 실무 경력이 전무하다는 점을 들어 강력 반대하고 있다.

특히 윤 행장의 취임전인 2010년 이후 3연속 기업은행 내부 출신이 행장을 맡아왔는데 외부출신인 만큼 더욱 노조와의 입장차는 확연하다. 지난 2013년 권 전 은행장이 최초의 '여성은행장'이란 타이틀을 쥐면서 기업은행에는 능력만 있다면 성별, 정권, 출신에 관계없이 은행장이 될 수 있다는 희망도 생겨났기 때문이다.

노조는 이날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입장문을 내면서 "후보 시절 금융노조와 낙하산 인사 근절을 협약해 놓고 왜 낙하산을 임명하느냐"며 "또한 임명절차를 개선하겠다는 약속에도 낙하산 인사를 고집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기업은행장의 인사권은 대통령에게 있지만 인명권 자체를 부정하진 않았다"며 "투명하고 공정한 임명절차를 바랐지만 자율경영을 통해 중소기업 지원이란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게 해달라고 부탁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내부 출신이 아니라고 무조건적인 반대'는 전제가 틀렸다. 내부인사를 고집한게 아닌데 낙하산 반대가 어떻게 내부행장의 요구인가"라며 "공기업을 권력에 예속시키지 않고 금융을 정치에 편입시키지 말아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사태 해결은 대통령이 국민과 한 약속을 지키는 것"이라며 "정치는 신뢰라고 했다. 참된 권력은 국민의 믿음 위에서 완성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기업은행은 46.8%의 지분을 일반 주주들이 보유한 상장회사지만 1961년 제정된 은행장 선임절차를 여전히 법으로 유지하고 있다”며 “후보시절 이를 개선하겠다던 대통령의 약속을 왜 지키지 않는지 묻고 있지만 여전히 정부나 청와대의 답은 없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