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경영전문대학원,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교육 과정’ 특화

투데이코리아=편은지 기자 | 30대 직장인 A씨는 최근 직장인 블라인드에 자신의 고민거리를 올렸다. 그의 고민은 자기계발을 위해 MBA를 선택하려고 하려는데, 어느 대학의 MBA를 선택하는게 더 좋을지에 대한 고민이었다. 이처럼 직장인들 사이에서 MBA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 사례가 늘고 있다. 그렇다면 각 대학에서 운영하는 MBA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어떻게 운영되는지, 또한 직장인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과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봤다. <편집자 주>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원장=김재욱)은 지원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한 6개 MBA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세계 명문 비즈니스 스쿨 연합인 CEMS Global Alliance의 국내 유일 정회원으로서 운영하는 Global MIM, 고려대 학위를 기본으로 해외 유수 대학의 복수 학위를 취득하거나 교환학생을 다녀올 수 있는 Global MBA, 중국 푸단대(Fudan University)ž싱가포르국립대(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와 공동으로 운영하는 복수 학위 과정 S³ Asia MBA를 비롯해, 국내 최초 ž 최강의 직장인 대상 MBA 프로그램 Korea MBA, 고급관리자를 대상으로 하며 영국 파이낸셜타임즈 선정 9년 연속 국내 1위, 세계 27위에 랭크 된 Executive MBA, 금융 분야에 특화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Finance MBA 과정은 고려대 경영전문대학원이 자랑하는 각 분야 최고의 MBA 프로그램이다. 2020학년도 모집 과정은 △Global MIM △Global MBA △S³ Asia MBA 주간 과정이다.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의 가장 큰 장점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교육 과정이다. 2015년 명문 비즈니스 스쿨 연합인 ‘셈스 글로벌 얼라이언스(CEMS Global Alliance in Management Education, 이하 CEMS)가 고려대 MBA를 정회원으로 선정하면서, 고려대 MBA의 위상이 세계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CEMS는 한 나라에서 최고로 인정받은 단 한 개의 경영대학만 그 자격을 얻을 수 있다. CEMS 회원교는 △영국 런던정치경제대(The London School of Economics and Political Science) △프랑스 파리경영대(HEC Paris) △캐나다 웨스턴대(Ivey Business School) △일본 게이오대(Keio University) △중국 칭화대(Tsinghua University School of Economics and Management) △싱가포르국립대(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등 고려대를 포함해 총 32개교다. 이 연합은 석사 학생 및 인턴십 교류에 중점을 두고 있어 매킨지컴퍼니, 구글, 로레알 등 글로벌 기업과 산학협력을 도모하고 있다.


▲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캠퍼스 전경. 사진제공=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이렇듯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은 세계 명문 비즈니스 스쿨 연합 CEMS Global Alliance의 국내 유일 정회원으로 참여하며 Global MIM(Master’s in International Management, 국제경영학석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고려대학교에서 첫 번째 학기를 수학한 뒤 30여 개의 CEMS 협정교 중 한 곳에서 두 번째 학기를 보내고 필수적으로 글로벌 기업에서 8주간의 인턴십 과정을 거친다. 또한 고려대학교 Global MIM과 CEMS MIM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해당 CEMS MIM 과정은 영국의 Financial Times에서 발표한 세계 랭킹에서 세계 8위의 자리에 오른 명실상부 세계 최고의 MIM 프로그램이다.


Global MIM의 입학설명회는 다음달 2월 19일과 3월 4에 진행한 뒤 단 한 차례 지원자를 모집한다. 3월 27일까지 온라인 접수와 서류 접수가 진행되며 4월 3일에 서류 합격자를 발표한다. 이후 4월 11일에 면접이 있을 예정이며 4월 20일에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글로벌 흐름에 발맞추는 차세대 리더를 육성하는 Global MBA는 1년 주간 과정의 집약적인 프로그램으로 희망에 따라 맞춤형 설계가 가능하다. 30여 개의 해외 대학으로의 1학기 교환학생의 기회가 주어지는 1년 6개월 과정과 독일 유러피안비즈니스스쿨(European Business School, EBS) 또는 프랑스 ESCP 유럽경영대학원(ESCP Europe) 중 한 곳에서 수학하고, 해당교의 복수학위(Dual Degree)를 받는 2년 과정을 선택할 수 있다.


▲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강의 장면. 사진제공=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Global MBA는 세 번의 라운드를 거쳐 모집을 진행하며 각 라운드마다 별도의 입학설명회를 진행해 지원자들에게 상세한 과정 설명을 제공한다. 1st Round의 입학설명회가 1월 14일에 있었고 이후 인터넷 접수는 다음달 2월 14일까지 진행되고 2월 17일까지 서류를 접수한 뒤에 2월 21일에 서류 합격자를 발표한다. 2월 29일에 면접이 진행되며 최종 합격자 발표가 3월 6일에 진행된다.


고려대학교는 그 누구보다 빠르게 아시아 시대를 대비한 경영학 교육을 실시해왔다. 이를 방증하는 것이 바로 2008년에 개설된 S³ Asia MBA(에스큐브아시아 MBA)다. 고려대학교, 싱가포르 국립대학교(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중국 푸단대학교(Fudan University)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S³ Asia MBA는 전 강의가 100% 영어로 진행되는 아시아 특성화 프로그램이다. 고려대학교 경영학 석사 학위를 기본으로 싱가포르국립대와 푸단대 중 1개교의 석사 학위를 함께 취득할 수 있어 아시아 기업으로 취업을 희망하거나 아시아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하는 지원자들에게 가장 적합한 과정이다.


S³ Asia MBA는 오는 3월 7일과 4월 1일에 입학설명회를 진행한다. 이후 단 한 차례 지원자를 모집한다. 4월 24일까지 인터넷 접수가 진행되고 서류는 4월 27일까지 접수가 가능하다. 서류전형 합격자가 5월 8일에 발표되어 5월 16일에 면접이 진행된다. 최종합격자는 5월 27일에 발표될 예정이다.

<상세 일정 안내>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