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한국가스공사비정규지부)

투데이코리아=김성민 기자 | 한국가스공사 비정규직 노동자 120여명이 한국가스공사(이하, 공사) 측과 2년이 넘도록 노동환경개선에 협의를 도출하는데 실패하면서 본격적인 파업에 들어갔다.
28일 오전 10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한국가스공사비정규지부와 공공운수노조 관계자들은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사는 정부의 정규직전환 가이드라인을 무시하지 말고 비정규직을 즉각 직접고용하라"고 주장했다.

앞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지난 2017년 7월, 정부의 공공부문 자회사 전환 가이드라인이 나온 후 그해 11월부터 노사전문가와 협의를 통해 직접고용 등 노동환경개선을 논의했다.

그로부터 2년 이상이 지난 지금까지 사측에 직접고용을 요구하며 투쟁 중이다. 만약 자회사의 정규직이 되더라도 고용안정성이 일부 개선될 수 있지만 수의계약을 3년마다 재검토해야 하는 등 노동 조건이 불안정하다는게 이유다.

또 자회사 전환 시 원청과의 임금협상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독립형 자회사가 되거나 아예 직접고용으로 가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공사 측은 ▲도면관리 ▲비서 ▲운전 등의 업무를 본청에서 직접 지시를 받고 일하던 파견근로자와 ▲소방용역근로자를 대상으로 공개채용방식을 거쳐 직접고용으로 전환한다. 반면, ▲시설관리 ▲미화 ▲홍보관쪽 업무를 담당하던 비정규직들은 자회사 직원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이어 공사 측은 정부의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은 권고안일 뿐, 모든 노동자에 대해서 전환할 의무는 없다는 입장이다.

또 미화와 시설관리 직종은 자회사 전환시 65세 정년을 보장해주겠다고 하지만 나머지 직종에 대해서는 60세를 주장하고 있다.

이에 노조측은 “비정규직 노동자들 중 고령 노동자가 많기 때문에 정규직 전환 대상자 1200여명 중에 60세 이상 노동자 150여명이 해고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정년 때문에 해고될 지도 모르는 노동자를 포함해 120여명이 본사에서 파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어 직접고용이 되기까지에도 전환채용이 아닌 공채방식의 채용과정을 거쳐야하며 자회사로 전환되더라도 모두가 65세 정년을 보장받지 못하고 고용조건 또한 열악하기 때문에 좀더 안정적인 고용방식을 사측이 정부의 가이드라인대로 따라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최준식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우리의 요구는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했던 내용이며 다른 내용이 아니다"라며 "비정규직 제로라는 이름으로 단물을 다 빨아먹은 정부는 정작 현장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챙기지 않는다"며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규직 전환의 취지를 무시하며 정년을 단축하고 공개경쟁채용 카드로 비정규직노동자의 생존권을 쥐고 뒤흔드는 행위를 중단하라"며 공사측은 2년 동안 사측위원을 4번이나 교체하며 교섭 시간을 끌었다고 비판했다.

한편 노조는 ▲노사전협의회 성실 참여 ▲상시지속업무 비정규노동자 직접고용 ▲채희봉 사장 비정규노동자 면담 ▲가스공사에 대한 정부 측의 지도 감독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 1월 2일과 13일 본사 부분파업을 시작으로 전국 본사와 전국 14개 가스공사 지역본부에서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