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 모를 입냄새에는 혀클리너 사용이 효과적…'혀백태제거'에 탁월


투데이코리아=박영배 기자 | 경기도에 거주 중인 직장인 강 모 씨(41 세)는 일곱 살 난 딸에게 입냄새 때문에 아빠가 싫다는 충격적인 말을 들었다. 평소 잦은 흡연과 자주 마시는 커피로 인해 수시로 양치질을 하거나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는 등 입냄새에 유독 신경을 쓰는 편인 그였다. 하지만 그럼에도 어린 딸에게 입냄새에 대한 지적을 받자 요즘은 타인과 말하는 것조차 조심스러워졌다.


성인들 가운데 강 씨처럼 입냄새가 고민인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입냄새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알려진 원인은 구강 청결이다. 이 경우, 해결 방안으로는 양치질과 구강 청결제 사용이 있다. 하지만 입냄새 제거를 위해 수시로 양치질을 하고,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면 오히려 입안이 건조해져 구강건조증이 생기고 설태가 더욱 심해질 수 있다. 이는 입냄새와 목에 이물감을 느끼게 하여 일상생활을 불편하게 하는 편도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처럼 양치질을 했음에도 여전히 입냄새가 난다면 '혀'를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혀에 낀 설태가 간과하기 쉬운 입냄새의 주범이기 때문이다. 흔히 ‘백태’라고도 불리는 설태는 음식물, 죽은 세포 등 각종 세균이 껴서 생기며, 혀 표면의 넓은 부위에 하얗게 혹은 검게 변하는 것을 말한다. 입냄새는 이러한 설태가 과도한 경우 발생한다. 혹시 혀에 흰색 설태가 아주 두껍게 꼈거나 커피나 흡연으로 설태가 착색되어 황색 설태가 낀 혀라면, 양치질 시 필수적으로 혀를 닦아주어야 입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


효과적으로 ‘혓바닥백태’를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혀 전용 클리너'가 있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이 제품은 칫솔처럼 브러시 타입으로 디자인되어 불규칙한 혀 표면의 돌기를 보다 고루 닦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런 가운데 주식회사 유유유(UUU)에서는 'UUU 혀클리너'를 출시해 주목받고 있다. 'UUU 혀클리너'는 부드러운 브러시와 저자극 스크래퍼로 안전하게 혀의 깊숙한 곳까지 닦아낼 수 있는 제품이다. 유유유(UUU)의 관계자는 “혀가 선홍색이었던 적이 거의 없는 분, 칫솔로 혀를 닦을 때 구역질이 나시는 분, 브러시와 스크래퍼를 따로 사용하셨던 분이라면 백태제거에 효과적인 ‘UUU 혀클리너’ 사용을 추천드린다”라고 설명했다.


'UUU 혀클리너'는 소프트 브러시로 백태를 부수고 스크래퍼로 부서진 백태를 가볍게 긁어주어 이중으로 백태를 제거한다. 혀끝에 숨어있는 박테리아까지 제거할 수 있어 입냄새 제거에도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아이가 깨물어도 안전한 TPE(Themor Plastic Elastomer) 소재로 만들어져 부드럽고 안전하게 혀를 관리할 수 있다.


해당 제품의 사용 방법으로는 먼저 혀클리너 사용 전 물로 입을 충분히 헹구어 혀를 촉촉하게 한다. 다음에는 혀 안쪽 부분까지 스크래퍼를 넣어 바깥쪽으로 4, 5회 가볍게 쓸어주고, 물이나 구강세정제로 입안을 깨끗하게 헹구어 주면 된다.


한편, 혀클리너 이외에도 칫솔살균기, 유근피차, 피톤치드스프레이, 실내탈취제, 냉장고탈취제, 살균클리너, 배수구클리너, 곰팡이제거제 등 소비자들의 생활에 유용한 제품들을 연이어 출시하고 있는 유유유(UUU)는 2019년 12월 연회원 서비스를 시작했다. 연회원 가입 시, 1년 내내 50% 할인된 가격인 ‘연회원 감동가’로 UUU몰 모든 제품을 구입할 수 있으며 특히 구입 횟수와 수량에 제한이 없어 알뜰하게 쇼핑할 수 있다. UUU몰 연회원에 대한 자세한 정보 및 제품 구매는 UUU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