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확산을 막고자 전국 모든 대학에 4주 이내 개강 연기를 권고한 5일 오후 관광객과 시민들로 붐벼야 할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앞 먹자골목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현호 기자 | 국내 중소기업중 3곳중 1곳은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의 확산으로 직접적인 타격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제조업의 경우 중국으로부터 들어오는 원자재의 수급에 차질이 생겼고, 서비스업은 사람이 많이 다니는 곳을 피하려는 심리로 인해 내방객이 감소해 매출 감소 피해를 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4~5일 이틀간 중국 수출입업체 및 현지 법인 설립 업체, 국내 소상공인 서비스업체 등 250개사를 대상으로 피해현황 및 의견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관련 중소기업의 34.4%(86곳)가 '이번 사태로 인해 직접 타격(피해)을 받고 있다'고 응답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31.0%(39곳), 서비스업은 37.9%(47곳)가 피해를 입었다고 답했다.

세부적으로 제조업은 31.0%, 서비스업은 37.9%가 피해를 입었으며 피해기업 중 제조업은 '원자재수급 차질(56.4%)', '부품수급 차질 (43.6%)'등을 겪었다. 그 다음으로는 '계약물량(수주물량 등) 취소'(23.1%), '수출전시회 취소로 인한 수주기회 축소'(20.5%)등이다.

특히 피해를 입은 서비스업의 76.6%는 '내방객 감소로 인한 매출축소'를 경험한 것으로 파악됐다. '면담거부 등으로 영업활동 차질'(8.5%), '일시휴업으로 매출 축소'(4.3%)가 뒤를 이었다. 기타 응답으로는 '현장납품 위축', '전시회 취소' 등이 있었다.

중국 수출입 여부별로 보면 '수출 또는 수입 있는 기업'(40.7%)이 '수출과 수입이 없는 기업'(28.3%)에 비해 신종코로나 타격(피해)을 받고 있다는 응답이 12.4%포인트 높았다. 또 이번 신종코로나 사태와 관련해 기업 43.2%가 이전과 비교해 체감경기가 악화됐다고 응답했다.

신종코로나에 대한 정부 대응책으로 중소기업들은 ‘국민 불안감 해소를 위한 신속한 대책마련’(61.2%)이 가장 중요하다고 꼽았다. 이어 △피해기업에 대한 관세 등 납세 유예 등 경영활동 지원(50.0%) △내수활성화를 위한 정부재정 조기집행(34.8%) △피해기업에 대한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34.0%) 등 응답이 있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 회장은 “글로벌 분업화시대에 중국 부품 및 원자재수입차질시 정상적인 기업활동이 어렵고 자금압박이 심화될 우려가 크다”며 “특히 지난해 일시적인 경기하락으로 기업의 신용등급이 하락한 상태에서 금리인상과 자금상환 부담이 우려되며 이번 신종 코로나 확산으로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정부 긴급경영안정자금의 조속한 마련과 집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