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탈원전 정책 탓이라는 분석에 "사실아냐...재무 현황맞춰 조직 재편" 해명

▲ 박지원 두산중공업 대표이사 회장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성민 기자 | 두산중공업(박지원 대표이사 회장, 사진)이 대규모 구조조정에 나서자 이를 두고 탈원전 정책이 낳은 수주절벽으로 경영정상화가 어려워진 탓이라는 주장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지난 18일 두산중공업은 "조직을 재편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만 45세 이상 직원 2600여명을 대상으로 이달 20일부터 2주간 명예퇴직을 받는다"고 밝혔다.
두산중공업은 명예퇴직자의 근속연수에 따라 최대 24개월치 월급을 지급한다. 20년차 이상 직원에게는 위로금 5000만 원을 추가 지급한다. 또 최대 4년 간 자녀 학자금과 경조사, 건강검진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같은 배경에는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탈원전 정책으로 지난해 3분기 두산중공업의 수주잔고가 14조6000억 원으로 전년도 말(16조4000억 원) 대비 감소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원전 공장 가동률은 지난 2018년 82%에서 지난해 50%대까지 떨어진 상황이다.
이에 대해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통화에서 “탈원전 정책으로 인한 것이라는 보도가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이어 “두산중공업은 사업 및 재무 현황에 맞춰 조직을 재편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명예퇴직을 시행한다”고 앞서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수년 간 세계 발전 시장의 침체가 이어지면서 글로벌 발전업체들이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국내 시장의 불확실성도 상존해 두산중공업 역시 사업 운영에 어려움을 겪었다”며 “사업 환경을 타개하고자 글로벌 에너지 시장 추세에 맞춘 사업 다각화(▲가스터빈 국산화 ▲풍력 ▲수소 등) ▲신기술 개발 ▲재무구조개선 등 다양한 자구노력을 펼쳐왔다. 특히 ▲임원 감축 ▲유급순환휴직 ▲계열사 전출 ▲부서 전환 배치 등 강도 높은 고정비 절감 노력을 해왔지만, 경영 정상화 과정에서 인력 구조 재편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