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관이나 책임회피 안해…상황 파악하는데 시간 걸렸다”

▲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지난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투자업권 최고경영자(CEO)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투데이코리아=송현섭 기자 |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9일 라임사태 늑장대응 논란과 관련 상황을 파악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려 발표시점이 늦어졌다는 옹색한 변명을 내놨다.


은 위원장은 “작년 8월 터진 일을 왜 이제 발표하느냐는 지적이 있지만 금융위·금감원간 갈등이 있다거나 금융위에서 방관하거나 책임을 회피한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금감원이 현장 사실을 파악하고 잘못된 부분은 금융위에서 책임진다고 했다”며 “시장을 안정시키고 질서 있고 공정하게 해결하자는 원칙을 세운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상황파악이 우선인데 실사할 부분 때문에 즉각 발표할 수 없었고 당초 3개월 걸릴 것으로 생각했지만 사안이 복잡하고 양이 많아 지연된 것이란 답변이다.


실제로 은 위원장은 “인위적으로 (발표시점을) 늦추거나 하진 않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다만 그는 “규모가 크고 피해 본 이들도 많아 상환계획의 적정성 여부를 평가하고 계획대로 잘 이행되는지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금감원은 작년 8월 펀드 돌려막기 등 라임자산운용의 환매중단에 대한 이상징후를 포착하고 검사에 나섰지만 피해 확산을 막지 못해 늑장 대응했다는 지적을 받는 상황이다. 금융위의 경우 지난 14일 사모펀드 운용규제안을 공표했으나 시장에서 뒷북 처방이란 비난을 면치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