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이 2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대구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발생 조치와 대응방안 등을 설명하고 있다. (뉴시스 제공)

투데이코리아=김정훈 기자 | 정부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위기경보단계를 경계로 유지했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은 22일 오전 11시 정부세종청사 브리핑에서 “정부는 현재의 위기경보단계를 경계로 유지하되, 심각단계에 준하는 방역관리조치를 함께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국내 코로나19 확진자는 22일 오전 9시 기준 346명을 돌파했다. 지역사회 감염이 우려되는 가운데 정부가 위기경보단계를 상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지만, 기존 경계 단계를 유지했다.

김 부본부장은 “ 정부는 현 시기를 코로나19의 해외 유입이라는 위험요인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제한된 지역에서부터 지역사회 감염전파가 시작된 초기 단계로 판단하고 있다”며 “전국적인 대응수준은 경계수준을 유지하며 해외 유입 차단과 역학조사를 통한 초기전파 차단을 지속하되, 대구와 경북지역에 대해서는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관리해 심각단계에서 함께 실시하는 방역강화조치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또 “그 외 지역에 대해서는 경계단계조치를 강화하면서 지역사회 전파에 대응하는 방역관리체계를 선제적으로 구축하는 노력을 병행하겠다”고 전했다.

감염병 위기경보단계를 경보에서 ‘심각’으로 상향한 것은 지난 2009년 신종플루가 때 사례가 있다. 심각 단계에서는 감염병의 전국적인 지역전파에 대처하는 방역대응체계로 전환되는 것을 의미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