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개혁방향·속도와 맞물려 기업은행 눈치 보기 급급해

 
▲ 윤종원 기업은행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기업은행)


투데이코리아=송현섭 기자 | 국책은행들을 중심으로 논의돼온 노조추천이사제 도입문제가 일단 소강상태에 들어간 것으로 파악된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정부의 공기업 개혁방향에 따라 국책은행 경영진을 견제할 제도적 장치로 근로자 내지 노동조합에서 추천하는 사외이사제 도입이 검토되고 있다.

 

문제는 국책은행의 설립과 운영 등에 관한 제반 법령을 개정해야 하는데 올 4월 총선이 코앞에 다가온 상황에서 정치권의 협조 없이 조기 입법을 추진키 어려운 상황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아직 각 국책은행에서 노조추천 사외이사 (도입을) 공식화하진 않고 있지만 중장기 플랜으로 검토하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법 개정 문제가 걸려있다”고 말했다.

 

당초 노사합의를 통해 올 상반기 도입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됐던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경우 기업은행의 행보를 주시하며 눈치를 보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윤종원 기업은행장이 취임과 함께 노조추천이사제 도입을 노조측에 약속했기 때문이다. 윤 행장은 최근 노조에서 추천한 인사가 적임자라면 같이 가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다른 국책은행 입장과 달리 윤 행장은 청와대 참모 출신으로 범여권과 공기업 개혁방향과 속도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된다.

 

다만 기업은행은 노동계의 경영참여에 부정적인 일부 여론의 흐름과 법 개정의 필요성 때문에 윤 행장의 약속 이행을 급하게 밀어붙이진 않고 있다.

 

따라서 오는 3월로 바싹 가다온 기업은행 주주총회에서 관련 안건이 상정되고 통과될지 여부에 따라 국책은행은 물론 시중은행들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