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이 보여준 ‘事大主義’에 비판 여론 증가

▲ 국민청원 글 캡쳐

투데이코리아=김성민 기자 | 최근 코로나19로 혼란스러운 와중에 한국전력공사(대표 김종갑, 이하 한전)가 전력 사업 입찰에 중국 기업을 참여시키는 방안을 추진했던 사실이 드러나 반발의 목소리가 국민청원에 올라왔다.
앞서 25일 한전 기술부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우리가 중국 업체에 입찰을 참여하게 하도록 요청한 적은 없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전이 지난 2019년 3월에 개최한 기술평가회에 중국 업체가 배석한 것은 한전이 초청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 “그렇다”라며 뒤늦게 인정했다.

한전 측이 중국 업체에 입찰을 요청한 적은 없지만 보도자료 조차 공개하기 어렵다는 기술평가회에 중국 업체를 초청했다는 것은 “술은 마셨지만 음주는 하지 않았다”는 말로 해석된다.

해당 사건에 대해 여론이 들끓자 급기야 지난 26일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에는 '한전 사업에 중국 기업의 참여를 허락하는 것은 말도 안 된다'는 제목의 청원 글이 게재됐다.

청원자는 "코로나19 때문에 경제가 휘청이는 이 시국에 한 나라의 공기업이라는 한국전력공사가 국내 기업에 도움을 주기는커녕 유례도 없는 중국 기업의 입찰을 허용시켜 기회를 마련해주는 것은 말이 안 된다"라고 했다.

청원자는 중국 기업의 입찰을 허용하면 안 되는 이유 2가지를 언급하면서 "중국은 GPA에 가입되어 있지 않아 한국 기업들은 중국에 전력 케이블을 수출하고 싶어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중국 기업은 한국 사업에 참여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되며 중국 기업보다 기술력을 인정받는 우리 기업에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공기업의 취지에도 맞지 않는다고 지적하면서 "저가 경쟁력을 앞세운 중국의 업체들이 참여하게 되면 저가 수주가 만연해지게 된다"며 "이에 국내 전력 사업의 경쟁력이 약해진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끝으로 그는 "우리나라는 품질보다는 가격을 먼저 생각해야 하는 개발도상국의 수준을 이미 지나갔다"며 "우리나라의 공기업인 한전이 국내 기업의 입찰로 사업을 진행하도록 해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지난 2009년 진도와 제주를 잇는 ‘2차 제주 육지 전력 연계망’은 자국 기업인 LS전선이 수주받아 진행한 사례가 있음에도 2019년에는 ‘완도-동제주 #3 HVDC 해저케이블 건설사업'은 국제 입찰로 진행했다.

해당 청원은 27일 낮 12시 30분 현재 1만7400여 명이 참여했으며 오는 3월 27일 마감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