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의점 매대에 마스크가 진열돼있다.(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정훈 기자 | 정부가 공적 판매처에 마스크 물량을 풀기 시작했지만 정작 주말에는 공적 판매처로 지정된 약국·우체국 등이 문을 열지 않아 시민들의 불만이 높아졌다. 이에 정부는 편의점을 공적판매처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일 “마스크 구매과정에서 국민이 겪는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공적 물량으로 확보한 마스크를 편의점에서도 팔 수 있게 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읍·면소재 1400개 우체국과 1900여개 농협 하나로마트(서울·인천·경기 제외), 공영홈쇼핑, 전국 2만4000여개 약국, 의료기관 등의 공적판매처를 통해 하루 생산하는 마스크의 90%를 공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공적마스크 물량이 풀렸음에도 불구하고 시민들 사이에서는 여전히 마스크 구하기가 어렵다는 반응이 쏟아져 나온다. 공적 판매처에만 물량이 확보됐기 때문에 한번 사려면 길게 줄을 서야 하고, 특히 주말에는 약국·우체국 등이 열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지난 1일 문재인대통령은 이의경 식약처장에게 “마스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모든 대책을 최우선으로 강구하라”며 질책성 후속 조치를 주문했다. 이에따라 식약처에서 편의점을 다시 공적 판매처에 추가시키는 방안을 검토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편의점 업계 역시 마스크 공적 판매처로 편의점을 포함시켜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한국편의점주협의회는 "접근성이 가장 뛰어난 유통망인 동시에 상비약 판매 등 일정 부분 공적 기능을 하는 편의점을 제외한 조치는 소비자의 안정적인 마스크 수급을 위한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