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적판매처 중 하나인 하나로마트 앞에 시민들이 마스크를 사려 줄을 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편은지 기자 | 정부가 하루 마스크 생산량의 50%를 공적판매처를 통해 판매하도록 하고 있는 가운데, 약국·우체국 등에 이어 편의점에도 공적마스크를 유통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사실상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3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마스크 구매과정에서 국민이 겪는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공적 물량으로 확보한 마스크를 편의점에서도 팔 수 있게 하는 방안을 모색했지만 현 상태에서는 시기상조라고 잠정 결론을 내렸다. 이에따라 편의점에서는 공적마스크를 구매하기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지정한 공적판매처는 우체국, 약국, 농협하나로마트(서울·경기·인천 제외), 공영홈쇼핑, 의료기관, 중소기업유통센터 등이다. 정부는 이들 기관에 하루에 공적마스크 500만장을 배분해 판매토록 하고 있다. 전국 편의점이 43000여개인 점을 감안하면 편의점당 100개씩 공급하더라도 하루에 430만 장을 편의점에만 배정해야하기 때문에 편의점에 공급이 사실상 어렵다는 게 식약처의 입장이다.

정부가 지정한 판매처에서만 마스크 구매가 가능하다보니 시민들은 공적판매처 앞에서 줄을 길게 늘어선 채 몇 시간씩 기다리는 불편함을 감수하고 있다. 이마저도 하루 판매량이 동나면 구매할 수 없어 발걸음을 돌리는 소비자도 많다. 이에 편의점에서도 유통시켜달라는 민원이 잇따랐고, 편의점 업계에서도 공적 판매처 지정을 요구한 바 있다.

한국편의점주협의회는 "접근성이 가장 뛰어난 유통망인 동시에 상비약 판매 등 일정 부분 공적 기능을 하는 편의점을 제외한 조치는 소비자의 안정적인 마스크 수급을 위한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대형마트 업계에서도 공적 판매처 지정을 요구하고 있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는 지난 26일 식약처에 대형마트를 공적 판매처로 지정해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이를 두고 식약처는 “상황을 지켜보고 수급에 문제가 있으면 다시 검토해보자”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편의점과 대형마트 등을 공적판매처로 지정하기 어렵다는 정부의 입장이 나오면서, 사실상 마스크 수급문제는 유통망의 문제가 아니라 공급의 문제임이 다시금 확인됐다. 운영시간이 짧고 점포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약국·우체국 앞에 소비자들이 길게 줄을 늘어서는 광경은 앞으로도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