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열린 부산 벡스코 행사장 인근에 경비 드론이 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 정부가 웨어러블 로봇, 정찰 드론 등 국방 분야에 적용할 기술 개발에 나선다. 올해 1772억 원을 투입해 첨단국방 구현과 신산업 경쟁력 확보를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위사업청 등 13개 부처는 4일 민군기술협의회를 열고 ‘민군기술협력사업 2020년도 시행계획’을 서면심의·확정했다.

이번 계획에 따라 정부는 올해 총 1772억 원을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개발에 집중 투자한다.

사업별로는 민군기술겸용개발사업(Spin-up)에 1593억 원, 민간기술이전사업(Spin-on & Spin-off)에 110억 원을 투입한다.

먼저 정부는 로봇, 드론, 3D프린팅, AR․VR․MR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에 대해 부처간 공동연구개발(을 추진하고, 국방분야 활용(Spin-on)을 통해 트랙레코드를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웨어러블 로봇 개발을 위한 ‘복합신호기반 인체-기계 고속동기화 제어기술 개발’ 사업이 대표적인 다부처연계 핵심기술 협력사업이며, 정찰드론, 정보수집 글라이더 등 실제 국방 분야의 활용 촉진을 위해 개발된 민간기술을 실증하는 기술개발 과제도 군과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국방 분야 실증과 더불어, 국방기술의 민간 활용(Spin-off) 활성화를 위해 핵심선도모델을 적극 발굴하여 시범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신속한 추진이 필요하고 단기간 내 사업화 가능성이 높은 과제는 당해 연도에 착수가 가능하게 하는 패스트트랙 제도를 신설해 파급력 있는 첨단 국방기술의 민간 이전과 활용을 통해 성공사례(Best Practice)를 확산시킬 예정이다.

이와 동시에 민군기술개발 성과물의 활용 촉진을 위한 법률 및 규정개정 등 제도적 기반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최남호 제조산업정책관은 “민군기술협력사업은 그 동안 부처간 대표적인 협업사례로 자리매김 해왔다”며 “최근 경찰청, 농진청, 해경청 등의 신규 참여로 민군기술협력사업 참여부처가 14개로 대폭 증가한 만큼 부처간 긴밀한 협업을 통해 기획에서 사업화까지 효율적인 지원 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부처와 산학연이 참여하는 설명회, 교류회 등을 확대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사업과 연계함으로써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