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균 국무총리가 6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일본 정부의 입국 제한에 유감'을 표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충호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한국 정부가 일본에 대한 무비자 입국 중단 조치와 관련해 "일본의 부당한 조치에 대한 상응 조치는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7일 오전 대구시청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일본이 과연 우리만큼 투명하고 적극적인지 의문스러운 상황에서 일본 측의 부당한 조치에 대한 우리의 상응조치는 불가피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일본은 지난 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한국에서 들어오는 입국자에 대해 무비자 입국 금지 조치를 발표했다. 이에 한국 정부 또한 지난 6일 일본에 대해 무비자 입국 금지 및 이미 발급된 비자의 효력을 정지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 사태는 개별국가 차원의 문제가 아닌 인류 모두의 위기로, 내부적 연대 못지않게 국제적인 협력이 중요하지만 우리의 오랜 이웃인 일본 정부는 차단과 외면을 선택했다”며 “관계부처는 비자 면제 정지, 특별입국 절차 등 곧 시행되는 조치들이 현장의 혼선을 최소화하며 실시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하라”고 주문했다.


이어 그는 “우리의 검사 역량은 세계 최고 수준이고, 치사율은 주요국 중 가장 낮다”며 “하루 1만명 넘는 대규모 검사와 검사 결과에 대한 투명한 공개는 세계가 코로나19의 특성과 정확한 치사율을 파악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총리실 관계자는 “우리나라의 진단 건수는 17만8000건인데 일본의 진단 건수는 약 7000건으로 턱없이 적으면서도 확진자는 1000명이 넘는다”며 “일본의 조치가 과학적이지 않다는 것이 외교부 등 정부의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일본이 먼저 입국 제한 조치를 철회할 경우에 대해 “외교부가 철저히 상호주의에 입각해 대응한다는 원칙”이라고 했다.


이날 정 총리는 또 "각계각층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격려가 이어지고, 성금과 방역물자 등을 보내고 있다"며 "관계부처와 모금기관은 국민들의 소중한 뜻이 필요한 곳에 제때 전달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정 총리는 "어제는 코로나19 비상근무 중 과로로 쓰러진 성주군청 공무원이 끝내 목숨을 잃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며 "뭐라 형언할 수 없는 슬픔에 가슴이 먹먹해 온다,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전날 성주군청 공무원의 장례에 직접 조문을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