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박진영 기자 | 한국에 처음으로 미국식 토크쇼 형태의 코미디를 선보였던 코미디계의 대부 자니윤(한국이름 윤종승)씨가 8일 오전4시(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별세했다. 향년 84세.
1936년생인 자니윤은 충북 음성에서 태어났다. 그는 60년대 초반 미국 유학길에 올라 오하이오 웨슬리언대학교 성악과를 졸업하고, 1964년부터 자신만의 스탠드업 코미디를 개발했다.

1977년에는 산타모니카 코미디클럽에서 당시 최고의 코미디쇼였던 ‘자니 카슨의 더 투나잇쇼’의 MC 자니카슨의 눈에 들었고, 이후 자니윤은 한 달에 한 번 고정출연 기회를 얻어 1980년까지 총 34회 출연했다. 자니윤은 당시 동양인 최초로 이 프로그램에 등장했고, 그는 시청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며 인기를 얻었다.

이후 한국에서는 1989년부터 1990년까지 ‘자니윤쇼’를 진행하며 인기 반열에 올랐다. 자니윤쇼는 한국 공중파에서 처음 선보인 미국식 대담형 토크쇼였다. 이후 ‘주병진쇼’, ‘서세원쇼’, ‘이홍렬쇼’ 등 코미디언의 이름을 딴 토크쇼가 생겨나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평가받는다.

2014년부터는 박근혜 정부 당시 한국관광공사 감사로 임명돼 활동했다. 그러나 2014년 임기 종료를 앞두고 뇌출혈로 입원했고, 이후 다시 미국으로 가 치료와 요양 생활을 했다.

말년에는 알츠하이머를 판정받고 LA의 요양시설인 헌팅턴 양로센터에서 보냈다.

장례는 가족장으로 간소하게 치러질 예정이며, 시신은 평소 고인의 뜻에 따라 캘리포니아대학 어바인 메디컬센터에 기증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