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디톡스 정현호 대표이사.

투데이코리아=김현호 기자 | 보톡스 전문 제약사 메디톡스가 잇단 악재에 휩싸이며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불법 약품유통’ 의혹에 주주들이 회사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예고한 가운데 검찰의 칼끝이 향하고 있는 대표이사의 구속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여기에 최근 대웅제약과 ‘보툴리눔 톡신 균주’를 둘러싸고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 소송 결과도 불확실성을 가중시킨다. 메디톡스와 대웅제약은 서로 승소를 자신하고 있는데, 누가 됐던 패소하는 쪽은 막대한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법무법인 오킴스는 지난 5일 “피해자 요청에 의해 메디톡스 주요 임원들을 상대로 불법행위에 따른 손해배상 청구 소송 또는 주주대표 소송 등을 제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킴스가 소송 상대로 지목한 것은 메디톡스와 메디톡스 정현호 대표이사, 최근 구속된 생산본부장, 기타 불법행위에 가담한 임원들이다.

메디톡스는 현재 보톡스 제제 ‘메디톡신’을 당국의 품목허가 전 불법으로 유통하고, 생산 멸균작업을 시행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 허가 받지 않은 원액을 제품 생산에 사용하고 품질 기준에 미달하는 일부 제품의 역가가 기준을 충족한 것처럼 조작했다는 의혹 역시 있다.

이와 관련 지난해 7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메디톡스가 메디톡신 생산 시 불법행위를 저질렀다’는 제보를 받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같은 해 12월 검찰은 메디톡스의 메디톡신 생산공장을 압수수색하고 회사 전·현직 임원을 소환해 조사했다.

검찰은 상당 부분 메디톡스의 불법 행위를 뒷받침할 증거들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지난달 20일에는 메디톡스 생산 고위간부가 구속되기도 했다.

오킴스는 “이 같은 혐의는 ‘코오롱 인보사 사태’와 매우 흡사하다”며 “사실로 드러날 경우 그 위법성은 매우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메디톡스 불법행위 의혹을 들여다보고 있는 검찰의 칼끝은 정 대표를 향하고 있다. 지난달 27일 청부지방검찰청은 메디톡스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는데, 정 대표의 휴대폰과 개인 컴퓨터를 압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의혹이 일부 직원이나 임원의 개인적 일탈이 아닌 정 대표를 정점으로 한 회사 차원의 불법행위일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검찰의 수사 결과에 따라 메디톡신의 허가 취소 가능성도 제기된다.

특히 가담 사실 여부에 따라 생산 고위간부에 이어 정 대표까지 구속될 경우 회사의 대내외 이미지, 주가 하락은 불가피하다. 실제 검찰이 메디톡스를 압수수색한 날 회사의 주가는 전거래일 대비 12.37% 급락했다.

이와 관련 메디톡스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법무법인 오킴스에서 정식으로 들어온 소송은 아직 없다”며 “검찰 조사에는 성실히 임하겠다”는 원론적 답변을 내놨다.

한편 메디톡스는 대웅제약과 ITC 소송을 진행 중이다. 대웅제약의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가 자사의 ‘메디톡신’ 균주를 훔쳤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대해 두 회사는 서로 승소를 자신하고 있다. 메디톡스는 “ITC 소속 변화사가 ‘대웅제약이 메디톡스의 균주를 사용하고 있는 데 전적으로 동의한다’는 의견을 재판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대웅제약은 “이는 ITC의 의견이 아닌 (변호사) 개인의 의견에 불과해 법적 구속력이 없다”고 맞받아쳤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