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압수수색 뒤늦게 알려져

▲ 라임자산운용 홈페이지 캡처

투데이코리아=오 윤 기자 | 검찰이 금융감독원을 압수수색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최근 라임자산운용의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를 금감원 출신 청와대 행정관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검찰 수사가 금감원에서 청와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1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조상원 부장검사)는 지난달 19일 금감원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지난해 라임자산운용의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 금감원까지 압수수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검찰은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라임 본사와 신한금융투자를 압수수색한 바 있다.

법조계에선 검찰의 금감원 압수수색이 청와대를 겨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최근 금감원 출신 전 청와대 행정관이 라임 사태에 대한 문제를 막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앞서 라임펀드 피해자들은 해당 펀드에 자금 1조원 이상을 유치한 것으로 알려진 대신증권 반포WM센터장 A 씨와 나눈 자료를 검찰에 제출했다.

검찰은 해당 자료를 분석해 센터장 A 씨가 한 라임 피해자에게 전 청와대 행정관 명함을 보여줬다는 내용을 파악했다.

피해자들이 검찰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A 씨는 자신을 찾아온 투자자들에게 청와대 경제수석실에 있는 김 전 행정관의 명함을 보여주면서 "이 분이 키(key)다, 청와대에서 개입해 라임을 살리려고 한다"는 취지로 말했다.

A 씨는 "이 사람이 라임의 투자자산 매각을 도와주고 있다", "여기가 14조를 움직인다"고 강조했다.

A 씨는 "이 분이 우리은행 내부문건 이슈 당시에도 다 막았다"라고 주장했다. A 씨는 자금 조달 관련 계획까지 청와대에 제출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현재 관련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청와대는 지난 11일 “전직 행정관은 라임 사태에 개입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출신 한 변호사는 “현재 검찰과 청와대와의 사이가 굉장히 좋지 않고 법무부도 견제하고 있는 모습이다. 검찰에서 이번 기회에 위상을 회복하려 할 것이고 추가적인 수사를 통해 자료를 확보한다면 청와대 압수수색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