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정훈 기자 |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세가 잡히지 않자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개학 일자가 4월 6일로 한 차례 더 연기됐다. 학교 개학이 4월까지 미뤄진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전국 학교 신학기 개학일을 4월 6일로 2주 추가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코로나19 여파로 개학 연기가 결정된 건 이번이 세 번째다. 앞서 3월 2일로 예정된 개학을 9일로 연기한 데 이어 23일로 한번 더 연기한 바 있다.

개학 연기를 한번 더 결정한 것에 대해 교육부는 “질병관리본부를 포함한 전문가들이 밀집도가 높은 학교 안에서 감염이 발생할 경우 가정과 사회까지 확산될 위험성이 높으므로, 통제범위 안에서 안전한 개학이 가능한 지를 판단하기 위해 현 시점으로부터 최소 2~3주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개학이 4월 6일로 미뤄지면서, 수업일수도 10일 감축된다. 교육부는 “개학 연기 4~5주 차에 휴업하는 일수인 열흘을 법정 수업일수에서 감축하라”고 시·도 교육청과 학교에 권고했다.

이에 따라 전국 초중고등학교에서는 수업일수가 미뤄질 걱정을 덜게 됐다. 또 줄어드는 수업일수에 비례해 수업시수도 감축할 수 있도록 허용할 예정이다.

이어 교육부는 "코로나19로 휴업이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학습결손, 돌봄공백 등이 발생하지 않고 개학 후 정상적인 학교로의 복귀를 위해 제반사항들을 촘촘하게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