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비례연합정당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코리아=오 윤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기로 선언하면서 원외 정당 4곳이 참여를 확정했다. 녹색당과 기본소득당이 15일 참여를 선언했고 시대전환도 16일 합류했다.

녹색당의 경우 참가 결정이 만만치 않겠다는 예상을 깨고 참여에 성공했다. 녹색당의 비례정당 참여는 전당원 50% 이상 투표와 투표자 2/3 찬성이 조건이었다.

정치권은 애초 비례정당 참여를 반대했던 전력에 비춰 과반 투표마저 어려우리라 전망했다. 하지만 예상을 뒤집고 당원 중 51.3%가 투표에 참여했다. 이중 찬성 74.1%, 반대 25.9%로 비례연합 참여가 결정됐다. 녹색당의 찬성과 반대 비율은 민주당 전당원 투표 결과와 같았다.

기본소득당은 14일 총선 예비후보들과 선거대책회의를 거쳐 참여를 결정했다.

용혜인 비례대표 출마자는 “기본소득당 창당의 가장 큰 목표이자 결실은 기본소득의 실현”이라며 “개혁정책 연합정당 결성을 제대로 이끌어가는 것은 21대 국회에서 기본소득을 관철하기 위한 현재로선 가장 확실한 도구”라고 참여 배경을 밝혔다.

앞서 참여를 결정한 미래당은 전당원 여론조사와 대표자 회의를 통해 연합정당 참여를 선언했다. 미래당은 기본소득과 환경보호를 기본으로 정책연합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오태양 미래당 공동대표는 녹색당의 참여를 독려하기도 했다. 그는 최근 페이스북을 통해 “거악을 이겨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면 차선의 선택도 때론 정의로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녹색과 미래가 함께 가고 싶다”고 녹색당 참여를 호소했다.

녹색당과 미래당은 나름대로 인연이 있어 설득이 가능했다. 두 정당은 모두 2012년에 창당했지만 2012년 총선 뒤 당이 해산되는 아픈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 당시 정당법은 총선에서 득표율 2%를 넘지 못하면 정당 등록을 강제로 취소했다. 당시 총선에서 투표율 2% 획득에 실패한 녹색당과 미래당의 전신 청년당은 해산됐다. 이후 헌법재판소 위헌법률심판을 통해 ‘위헌’ 판결을 받아 당명을 되찾았고 다시 출범했다.

민주당과 함께 비례연합 출범을 협의하게 될 녹색당, 미래당,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등은 원내 진출이라는 새로운 도전과 더불어 기본소득을 기반으로 하는 정책 연대도 주목할 대목이다.

미래당의 경우 기본소득 30만 원을 4대 정책 중 하나로 제시하고 있다. 녹색당도 4년 전 총선 당시에 기본 소득 40만 원을 정책 공약으로 발표했다. 기본소득당은 당 명칭에서 드러나는 것처럼 기본소득 60만 원을 주요 정책으로 삼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