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6차산업 인증 경영체 택배비 지원 나서

투데이코리아=김성민 기자 | 정부가 농가의 소득을 극대화 하고 스마트팜 등 6차산업 활성화를 위해 매년 사업을 늘여가고 있는 가운데, 각 지자체에서도 농가소득을 극대화하기 위해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본지는 정부의 6차산업 취지에 맞춰 각 지자체에서 진행하고 있는 관련 사업에 대해 매주(또는 격주)로 브리핑하고 이와 같은 사례를 찾아 보도할 예정이다. <편집자 주>

◇ 전라도

전라북도 고창군이 유채꽃을 활용한 관광산업 육성에 주력한다. 고창군은 18일 경관농업직불제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14개 읍·면 전체 32개 경관지구 1408㏊에 유채꽃을 식재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군은 여의도 면적(290㏊)의 4.8배에 달하는 면적에 유채꽃을 식재, 관광자원으로 활용한다.

군은 유채꽃을 식재하는 농가들에게 ▲논 타작물재배지원금 ▲경관보전직불금 ▲군 생산장려금 등을 지원하여 이를 활용해 다양한 볼거리를 마련해 관광객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유채꽃은 경관농업의 새로운 가능성 탐색, 농가소득과 농외소득 동시 증대를 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전라남도는 도민의 건강과 합리적 소비 활동 촉진을 위한 '생활실천형 식생활·스마트 소비 교육 지원 사업'을 공모한다고 18일 밝혔다.

'식생활 교육사업'은 농업·농촌의 가치와 농식품의 생산·유통·소비에 대한 이론 체험교육을 제공한 농식품부 지정사업과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지자체 자율사업으로 구성돼 있다.

'스마트 소비 교육사업'은 해마다 새롭게 도입·변경된 농식품부의 제도를 알리기 위한 교육·간담회 등 농식품부 지정사업과 지역 농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지자체 자율사업으로 이뤄졌다.

공모는 식생활교육기관으로 지정된 기관 및 소비자 단체면 신청할 수 있으며, ▲재료비 ▲강사비 ▲교육비가 지원된다.

사업 대상자는 전남도 식생활교육지원 조례에 따라 전문가 심사를 통해 선정하고 사업비 적정 여부 검토 후 최종 사업비가 확정된다. 신청은 오는 25일까지 전남도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받아 농식품유통과로 제출하면 된다.

◇ 충청도

충청북도 충주시 농업기술센터는 농업인과 소비자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하고, 농촌 미래에 혁신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세 가지 비전을 제시했다.

첫 번째는 “충주 농업과 농촌 발전을 위해 지역에 맞는 농업기술 연구와 기술개발에 초점을 맞춰 ▲스마트팜 ▲신 작목 도입 ▲현장애로기술의 해결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직원역량개발 ▲차별화된 농기계 임대서비스 ▲농산물 가공 및 친환경농업을 저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두 번째는 “미래 성장 산업으로서의 스마트팜 보급과 지속가능한 농촌발전을 위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정보 통신기술(ICT) 등을 농업에 접목해, 보다 첨단화되고 자동화된 6차산업으로 발전시키겠다”고 했다. 또 “생산뿐 아니라 가공 유통을 연계한 6차산업을 확대시키고 올바른 먹거리 소비와 유통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세 번째는 “농업기술센터 기능의 수평적 확장을 위해 농업인 교육과 소비자교육을 실시하고 지역농산물의 우수성을 알리며 ▲도시민 농촌체험 ▲로컬푸드(지역 특산물 등) ▲다양한 안전먹거리 전시행사를 체험 관광과 연결을 통해 농가 소득을 높이는 것”이라고 했다.

충청남도는 코로나 19 발생 후 어려움을 겪는 6차산업 인증 경영체를 대상으로 택배비를 지원하기 위해 5000만 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지원대상 업체당 최대 50만 원을 두 달간 지원하며 “코로나 19 감염 우려로 외출을 자제하면서 집에서 각종 경제활동을 하는 ‘홈코노미’(Home+Economy)가 확산하는 추세를 반영한 것”이라고 전했다. 현재 충남도 내에는 모두 185개의 경영체가 농식품부 6차산업 인증을 받았다. 경영체에서는 2개월(3∼4월)간 택배비를 지출한 뒤 일정 서류를 갖춰 제출하면 택배비를 실비로 지급 받을 수 있다.

▲ 사진=경상북도

◇ 경상도

경상북도도 6차산업 인증 경영체 택배비 지원에 돌입했다. 이어 경북도 내에 인증 경영체 당 지원 택배비는 건당 2000원을 월 최대 125건까지 2개월간 지원한다. 올해 3~4월에 사업을 추진하고 오는 5월까지 우편이나 전자메일로 청구하면 된다.

앞서 6차산업 인증은 지역농산물을 사용하는 6차산업 경영체 중 ▲성장 가능성 ▲기존 제품과의 차별성 ▲사업 마인드 등 엄격한 심사를 거쳐 농식품부가 인증하며 3년마다 자격요건을 지속 검증하고 있다. 현재 경북도에는 217개소(대구 3개소 포함)가 인증을 받았다.

경상남도는 코로나 19의 전국적인 확산으로 영농피해를 최소화하고자 농업인 감염 시에 대응하기 위해 ‘코로나19 대비 농가대응 지침 및 대책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농가에서는 코로나 19 발생 예방을 위해 농장 및 작업장 내 체온계를 비치해 작업 농업인 및 고용 노동자의 발열 여부를 농작업 전·후 확인하고 ▲손소독제 ▲개인별 마스크 착용 등 개인위생 철저 ▲상시 고용노동자의 외출자제 ▲타 시도 등 관외 노동 인력 고용 시 건강 상태를 점검·확인하는 등을 통한 예방 조치를 취한다.

이어 코로나 19 확진 판정을 받은 농가 및 자가격리 대상 농가는 시군농업기술센터에 발생 신고 농가, 농장 및 작업장 등 확진자 동선을 따라 소독한다. 또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영농지원반을 파견해 영농지원 대상 선별 후 영농대행, 일손 돕기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 농가경영안정을 위해 코로나 19로 소비위축에 따른 가격하락에 대응하고 수급 안정 도모 및 농가 생산비 보전 등 농가 소득 보장 지원 대책인 ‘농산물 수급안정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에 따라 총 사업비 134억 원을 편성해 공급과잉 예상 시 사전면적 조절, 공급과잉으로 인한 가격 차액 보전으로 농가 소득을 보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정재민 경남도 농정국장은 “평상 시 농가 예방 수칙을 준수하고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면 코로나 19 예방이 충분히 가능하며 혹시라도 확진 농가 발생으로 영농차질이 발생 되지 않도록 기관별 협조체계를 유지해 영농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강원도

강원도는 코로나 19 예방과 확산방지를 위한 '클린 강원 만들기' 캠페인을 통해 도내 전체 소독과 방역을 실시한다. 오는 24일부터 30일까지 7일간 도청 직원들을 비롯해 하루 최대 8000여 명이 캠페인에 참가한다.

이어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음식업 ▲숙박업 ▲제과업 등을 운영하는 자영업자와 법인을 위한 소독, 방역물품도 지원한다.

한편 강원도는 18개 시군 자원봉사자 1000여명도 수급 부족 사태를 겪는 마스크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필터 교체형 면마스크 '안심 마스크' 제작에 돌입했다.

안심마스크는 저소득층, 소외계층, 사회복지시설, 대중교통 종사자 등에 우선 지급할 예정이다. 물량은 마스크 15만개, 교체필터 75만장에 달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