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확보 자료 분석 중...청와대 윗 선까지 수사 의지

▲ 청와대가 보이는 광화문 인근의 신호등에 빨간불이 켜져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코리아=오 윤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과 청와대 간의 갈등이 재점화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라임자산운용의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에 금융감독원 출신 청와대 전 행정관이 연루되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특히 검찰이 전 행정관인 A씨가 아닌 그 윗선이 핵심이라고 보고 수사팀을 꾸렸다는 말이 나온다.

19일 법조계에 따르면 라임사태는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조상원)가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대신증권 반포WM센터장 출신 장 모씨와 라임 피해자들과 연락한 자료를 분석 중이다.
검찰은 분석한 자료를 통해 금감원 출신 청와대 전 행정관 A씨가 언급된 것을 확인하고 청와대 윗선까지 수사할 의지를 다진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확보한 자료를 전부 분석한 상황은 아니다”라며 “언제 끝날지는 말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라임 피해들의 법률 대리인인 법무법인 우리 소속 김정철 변호사는 최근 지난 18일 녹취록 일부를 공개하면서 '정권과의 유착 의혹에 대한 수사가 우선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김 변호사는 "도주 중인 핵심 인물, 이종필 전 라임 부사장이 도주 직전 청와대 이야기를 주변에 자주 하고 다녔다"고 주장했다.

청와대 언급이 사그라들지 않는 만큼 검찰은 라임의 핵심 관계자들의 신병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상황에서 검찰의 라임 관계자 신병 확보는 어려운 상황이다. 이종필 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은 지난해 11월 부산으로 내려간 후 잠적한 상황이고 청와대 행정관인 A씨를 소환할지는 정해지지 않았다.

특수통 출신 서초동 한 변호사는 “검찰이 관련 녹취록을 이 달 안에 분석을 끝낼 것으로 보고 있다. 분석이 끝나는 대로 행정관을 소환조사 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 변호사는 “만약 검찰이 행정관 소환 이후 윗선이 개입했다는 정황을 포착한다면 다시 한 번 청와대와 검찰 간의 갈등이 폭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