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주현 민생당 공동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례연합정당 참여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머리를 만지고 있다. 뒤편에는 일부 당직자들이 반대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코리아=오 윤 기자 | 민생당이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두고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바른미래당계 의원들과 호남계 의원들 간의 이견 차가 폭발한 것이다.
18일 오전 민생당은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비례연합정당 참여에 대한 안건을 상정하지 못하고 파행했다. 비례정당의 불참을 공언하고 독자 후보 공천을 통한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해온 바른미래당계 의원들의 반대가 컸다.

김 공동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장 원내대표가 오늘 최고위원회의에서 비례연합 참여를 인준받겠다고 했지만, 정체성이 다른 세력과의 야합을 도모하는 행태는 사라져야 할 구태정치의 전형”이라며 “신임 원내지도부는 당헌과 정강·정책을 준수해 달라”고 요구했다.

민생당의 정강·정책에는 기득권적 양당 독점의 정치구조를 해소하고 국민의 선택이 충실히 반영될 수 있는 완전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고 선거구제 개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고 있다.

비례정당 참여를 주장하는 박주현 공동대표는 “국회에 소수 정당이 없기 때문에 여야를 가릴 것 없이 부자들을 위한 추경 예산을 편성하는 것”이라며 “선거제 개혁의 취지를 살려내려면 비대위 구성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장 원내대표도 “보수 세력이 민의 왜곡을 통해서 1당에 오르는 불행한 사태는 반드시 막아야 한다”며 “의총에서 결의한 것처럼 오늘 최고위에서 진지한 토론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상황이 급변한 것은 박 공동대표가 바른미래당계 최고위원을 제외한 채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면서다.

박 공동대표는 이날 오후 1시 긴급 최고위를 소집해 장 원내대표와 대안신당계 최고위원 2인이 제안한 '비례연합 참여' 안건을 상정하고 본인을 포함한 4명의 찬성으로 가결을 선언했다.

박 공동대표는 의결 후 "당헌에 의하면 최고위원 3분의 1 이상 요구가 있으면 회의를 열 수 있다"며 이날 오후 최고위 결정이 법적 효력이 있음을 강조했다.

반면 긴급 최고위에 불참 한 김 공동대표는 최고위를 주재할 권한이 자신에게 있는 만큼 이날 의결은 효력이 없다고 맞서고 있다. 오전에 열린 11차 최고위에서도 자신의 권한으로 비례연합 참여 안건을 상정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